美, 성인 절반이 최소 1회 접종 마쳐..가을쯤에 '3차 접종'

김형근 2021. 4. 18. 10: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성인의 절반가량이 최소 1회 접종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가을부터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들에게 한 차례 더 접종하는 '3차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신 확보가 더딘 국가들의 공급난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제부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형근 기자!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 같은데, 전체 성인의 절반이 백신을 적어도 한 차례는 맞은 것으로 집계됐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집계를 보면 현지시각 17일 오전 기준으로 18세 이상 성인 중 1억 2천8백여만 명이 적어도 1회 접종을 끝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18세 이상 중 49.7%에 해당하는 수치로, 두 명 중 한 명은 예방주사를 맞은 셈입니다.

특히 65세 이상 성인 중에는 80%가 넘는 4천4백여만 명이 최소 1차례 접종을 마쳤습니다.

면역 형성에 필요한 접종, 그러니까 두 차례 백신 주사를 모두 맞은 사람은 8천2백여만 명으로, 18세 이상 성인 가운데 31.8%였습니다.

65세 이상 중에는 65.3%가 두 차례 백신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접종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의료 종사자들과 고령자, 기저 질환자에 접종 우선권을 줬지만 19일부터는 모든 성인이 백신 접종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

코로나19 백신은 두 차례만 맞으면 되는데, 미국에서는 한 차례 더 맞는 3차 접종, 이른바 '부스터 샷'이 추진되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는 "가을부터 미국인들이 현재 2회 접종하게 돼 있는 모더나 백신을 한 차례 더 맞는, 3차 접종 이른바 '부스터 샷'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건 전문가들은 3차 접종이 면역 효과를 연장하고, 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추가적인 면역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등 백신 선진국이 3차 접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경우 한국 등 백신 확보가 더딘 국가들의 공급난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모더나의 경우 미국에 백신을 우선 공급하겠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미국의 수요가 늘어나면 그만큼 다른 나라의 백신 공급이 지연되거나 불투명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

미국 CNN이 코로나19 사태 초기 한국 등 아시아태평양국가들이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았지만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처지가 완전히 뒤바뀌었다고 평가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과 영국 등은 방역실패를 딛고 올여름까지 백신 접종률이 70∼80%에 달해 집단면역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과 타이완, 태국 등 아시아권 국가들은 접종률이 5%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CNN은 코로나19 초기 '방역 성공 국가'로 꼽혔던 아시아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절박함이 덜해 '백신 확보'에 신중한 태도를 보인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미국과 영국은 초기 방역 실패로 백신에 대한 과감한 도박을 선택했고 결과적으로 '크게 걸어 크게 땄다'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전 세계에서 백신 접종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망자가 계속 늘어 3백만 명을 넘어섰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존스홉킨스대학과 월드오미터 모두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가 3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도시로 비교하면 인천광역시 인구와 맞먹습니다.

전 세계 사망자 수는 지난해 9월 100만 명, 올해 1월 200만 명을 기록했고, 다시 석 달 만에 300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사망자가 증가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누적 확진자도 최근 크게 늘어 1억4천만 명에 이릅니다.

브라질, 인도, 유럽 등에서 변이바이러스가 크게 확산하면서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이스라엘 등에서는 백신이 빠르게 보급돼 상황이 좋아지고 있지만, 다른 나라 대부분은 백신 보급이 원활하지 않고 변이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