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96% "외모도 실력..'페이스펙', 면접에 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직자들은 외모를 일컫는 이른바 '페이스펙'이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알바몬과 함께 구직자 1052명을 대상으로 '페이스펙'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95.6%가 '호감형 외모가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성별에 따라 남성 구직자 중에서는 96.2%, 여성 구직자 중에는 95.3%가 각각 호감형 외모가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답해 유사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구직자들은 외모를 일컫는 이른바 '페이스펙'이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펙은 얼굴을 뜻하는 '페이스(Face)'와 취업·입시 때 요구되는 평가요소를 이르는 '스펙(Spec)'의 합성어로 '얼굴도 스펙'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알바몬과 함께 구직자 1052명을 대상으로 '페이스펙'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95.6%가 '호감형 외모가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성별에 따라 남성 구직자 중에서는 96.2%, 여성 구직자 중에는 95.3%가 각각 호감형 외모가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답해 유사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호감형 외모가 면접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 이유'(복수응답)로는 '밝은 표정 등으로 인해 조직에 잘 융화될 것 같아서'가 64.1%로 1위에 올랐고 '자기 관리를 잘 한다고 생각돼서'(49.7%), '자신감이 있을 것 같아서'(43.5%), '호감형 외모는 업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줘서'(40.2%),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것 같아서'(34.5%) 등이 뒤를 이었다.
소수 의견으로는 '외모가 뛰어난 주변 친구들이 좋은 곳으로 취업해서'(7.6%)가 있었다. 첫인상을 판가름하는 이력서 사진에도 직장인 및 구직자 10명 중 7명이 '이력서 사진에 필터나 포토샵 처리를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구직자들은 면접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거나 시술을 받는 등 호감형 외모로 거듭나기 위한 면접 준비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을 잘 보기 위해 '예상 질문지와 답변을 작성해 무한 반복한다'는 응답(22.6%) 외에 '폭풍 다이어트'도 20.4%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또 '성형 시술' 및 '성형 수술'을 고려해본 응답자도 3.8%를 차지하는 등 전체적으로 구직자 4명 중 1명 정도는 면접시 외모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코로나19로 일상화되고 있는 '마스크 면접'에 대해서는 구직자 75.1%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복수응답)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어서'가 71.4%로 1위에 올랐고, '긴장한 표정을 감출 수 있어서'(57.7%), '외모적으로 덜 신경 쓸 수 있어서'(42.9%) 등이 뒤를 이었다.
'마스크 면접'을 부정적으로 생각한 소수 응답자의 이유로는 '첫인상을 각인시키지 못한 게 아쉬워서'(64.5%), '의사 전달이 제대로 안 될 것 같아서'(59.2%) 등으로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