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주사기'에서 이물질 발견..70만 개 긴급 회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사기 안에 남는 백신 없도록 알뜰히 접종할 수 있는 이른바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습니다.
주사기 70만 개를 긴급 회수하고 있는데 아직 이상 반응 신고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주사기 안에 남아 버려지는 백신을 최소량으로 줄여 1병당 접종 인원을 한두 명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지난 2월 말부터 전국 곳곳에서 모두 21건 접수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주사기 안에 남는 백신 없도록 알뜰히 접종할 수 있는 이른바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습니다. 주사기 70만 개를 긴급 회수하고 있는데 아직 이상 반응 신고는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김형래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사용되는 최소 잔여량 주사기입니다.
주사기 안에 남아 버려지는 백신을 최소량으로 줄여 1병당 접종 인원을 한두 명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지난 2월 말부터 전국 곳곳에서 모두 21건 접수됐습니다.
이 가운데 19건은 한 업체가 만든 주사기로 전국에 약 120만 개가 배포돼 이미 50만 개가 사용됐습니다.
제조사는 즉각 사용되지 않은 주사기 70만 개를 자진 수거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분석 결과 이물질은 옷에 쓰이는 혼방 섬유로 파악됐는데 작업자가 입은 옷에서 떨어져 들어간 걸로 추정됩니다.
질병관리청은 이물질과 관련된 접종 후 이상 반응 신고는 아직 없다고 밝혔습니다.
[배경택/예방접종추진단 상황총괄반장 (어제, 브리핑) : 이물질이나 눈금 불량이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위험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은 아마 실제 접종하는 현장에서 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하고….]
감염병 전문가들은 당장 크게 유해하지는 않을 걸로 보인다면서도 주사기 제조시설의 위생관리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재욱/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 면역반응 자체나, 항체 형성 반응 자체에 일단 영향을 크게 줄 것 같지는 않고요. 샘플 조사를 통해 뭐 다른 게, 또 원인이 뭐가 있는지는 좀 더 들여다 보고….]
식약처는 주사기 제조 업체에 예방 조치를 명령하고, 주사기 품질 개선을 위해 기술 지원을 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최은진, CG : 강경림, 자료제공 : 조명희·의원실)
김형래 기자mra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보람이 엄마 DNA 결과, 중요한 건 '99'
- '페미 NO, 오또케오또케 NO'…채용 공고에 성차별
- “일주일째 아무 말도”…남양주 화재 보상 · 복구 막막
- 슥- 손댔을 뿐인데 '새까만 얼룩'…전국 뒤덮은 황사
- 이하늘 친동생 45RPM 이현배 사망…사인 조사 중
- “안전하면 너희가 마셔라”…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 '200억 기부' 김장훈, 생활고 고백 “월세 두 달 밀렸다”
- '미우새' 김옥빈 “결혼 상대로서 내 점수? 95점” 쿨한 자기애
- “나랑 결혼해줘” 비트코인으로 프러포즈한 남성…결과는?
- 실종된 줄 알았던 中 청년…산 채로 납치돼 '화장'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