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출신 사회수석, 내부승진 대변인.. 靑인사도 안정에 무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개각과 함께 일부 청와대 참모진도 교체하며 4·7 재·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인적 개편을 일단 마무리했다.
박 신임 대변인은 지난해 4월 21대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지 한 달여 뒤인 5월 대통령교육비서관에 임명됐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절이던 2019년 11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월광 소나타'를 연주하며 "월광이 문 대통령의 성정(性情)을 닮았다"고 올리는 등 친문(친문재인) 이미지가 강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朴, 文 위해 '월광 소나타' 연주도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사회수석비서관에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를 내정했다. 교체된 윤창렬 대통령사회수석비서관은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으로 이동했다. 청와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 정책의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강민석 대변인 후임에 박경미 대통령교육비서관을 내정했다. 박 신임 대변인은 지난해 4월 21대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지 한 달여 뒤인 5월 대통령교육비서관에 임명됐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절이던 2019년 11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월광 소나타’를 연주하며 “월광이 문 대통령의 성정(性情)을 닮았다”고 올리는 등 친문(친문재인) 이미지가 강하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법무비서관에 서상범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발탁했다. 서 신임 비서관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의 국제통상위원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때 서울시 법률지원담당관 등을 지냈다. 그는 2008년부터 김칠준 변호사가 대표로 있는 법무법인 다산에서 활동했는데 김 변호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변호했다.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 인사가 여전히 조국 색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이태한 대통령사회수석비서관
△전북 정읍(63) △서울 경복고 △서울대 사회학과 △차의과대 보건학 박사 △행정고시 31회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복지부 인구정책실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
○ 박경미 대변인
△서울(56) △서울 수도여고 △서울대 수학교육과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 △20대 국회의원 △대통령교육비서관
박효목 tree624@donga.com·신희철 기자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신 접종 50일 접종률 2.65%… 출구 안보이는 ‘백신 터널’
- 총리-정무수석 모두 비주류에 영남… 靑, 대선 겨냥 중도 확장 나서
- 與, 보선 참패에도 ‘도로 친문’… 윤호중 “개혁 속도조절론은 핑계”
- ‘대권 지름길’ 걷던 민선 5인… MB만 시정 발판으로 靑 입성
- 吳 “가격 급등 재건축,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검토”
- 정세균 “새로운 출발, 국민 큰뜻 받들겠다”… 이낙연 “죽는 한 있어도 文대통령 지킬 것”
-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주거안정 투기근절 최선”
- “대북전단법 개정해야”… 목소리 높인 美의원들
- [광화문에서/최우열]사심의 정치 끝내고, 상식의 정치해야 이긴다
- [오늘과 내일/김용석]대한민국 ‘말편자의 못’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