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서비스원, 코로나19 돌봄공백에 '역할 톡톡'

경기=김동우 기자 2021. 4. 16. 1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코로나19 긴급돌봄서비스가 시행된 지 50일 동안 취약계층 돌봄 공백에 톡톡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화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장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긴급 대응과 돌봄공백 최소화를 위해 시설뿐만 아니라 가정까지 긴급돌봄을 확대 제공해 위기 상황에 더 촘촘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돌봄이 필요한 가정과 시설은 사회서비스원과 도내 시군(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적극적으로 이용해 달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정 및 복지시설에 발생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코로나19 긴급돌봄서비스가 시행된 지 50일 동안 취약계층 돌봄 공백에 톡톡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사진제공=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코로나19 긴급돌봄서비스가 시행된 지 50일 동안 취약계층 돌봄 공백에 톡톡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정 및 복지시설에 발생한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작년 5월부터 코로나19로 코호트 격리된 시설 중심으로 긴급돌봄 인력을 파견해 왔으나, 올해 초부터는 복지기관 및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 지원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16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지난 2월 22일부터 4월 12일까지 진행된 긴급돌봄인력 파견 현황을 살펴본 결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도내 8개 지역에 총 30명의 돌봄인력을 파견했다.
유형으로 2개(16명)의 시설과 14곳의 가정에 인력을 파견해 돌봄을 진행했다. 

지난 50일간 긴급돌봄서비스 제공 일수의 누계는 총 188일에 달했다. 긴급돌봄이 필요했던 대상은 노인(139일)이 가장 많았고, 이어 장애인(37일), 영유아(12일)순으로 확인됐다. 

구리시에 거주하는 임순택 어르신(59세, 가명)은 “다니던 시설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문을 닫아 자가격리를 하게돼 막막했는데,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에서 파견한 긴급돌봄 요양보호사가 집으로 방문해 도움을 줘서 힘든 시간을 잘 이겨낼 수 있었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경기도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을 통해 별도의 이용자 비용 부담없이 아동·노인·장애인 등의 취약계층이 코로나19 확진 및 밀접접촉자로 가정에 자가격리되거나 기존에 제공받던 돌봄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집으로 서비스 인력을 파견해 지원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등 기관은 종사자의 코로나19 확진으로 돌봄인력이 부족해진 경우에 긴급돌봄인력을 파견해 지원하고 있으며, 종사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증상 발현 시 백신휴가에 따른 서비스 공백 시에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화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장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긴급 대응과 돌봄공백 최소화를 위해 시설뿐만 아니라 가정까지 긴급돌봄을 확대 제공해 위기 상황에 더 촘촘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돌봄이 필요한 가정과 시설은 사회서비스원과 도내 시군(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적극적으로 이용해 달라”고 밝혔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현재 236명의 긴급돌봄인력을 확보해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비하고 있으며, 인력풀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한 자로 구성돼 있다.   

한편,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작년 도내 11개 시·군 코호트 격리된 12개의 시설에 51명의 긴급돌봄인력을 지원했으며, 누계 서비스 제공 일수는 총 622일였다. 

[머니S 주요뉴스]
광고계도 '손절'… 서예지, 위약금만 30억?
"벌써 허리 노출?"… 제니, 나들이 영상 보니
한보름, 초콜릿 복근… "예쁜 줄만 알았더니"
'성매매 벌금형' 지나, 의미심장 SNS
"♥류준열이 줬어?"… 혜리, 꽃다발 안고 '활짝'
"나이 거꾸로 드신 분"… 이영애, 일상이 화보
"내 돈 어디로?"… 서예지, 비행기표 먹튀?
이승기, 성북동 2층 단독주택 매입… 가격 '후덜덜'
"입금했는데 벽돌이"… 황보라, 중고거래 사기
김세정, 상큼한 과즙美 미모… "은근 볼륨몸매"

경기=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