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무수석 이철희·사회수석 이태한·대변인 박경미(종합)

임형섭 2021. 4. 16. 15: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하는 등 일부 수석급과 비서관급 참모진을 교체했다.

이 신임 정무수석은 김대중 정부 청와대 정책비서관실 행정관,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20대 국회의원,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다양한 경력을 갖춘 정치권의 '전략통'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교체하고 후임에 박경미 교육비서관을 기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기획관 기모란 발탁..박경미, 과거 '달빛소나타' 화제
법무비서관 서상범·국조2차장 윤창렬
(왼쪽부터) 靑 정무수석 이철희·사회수석 이태한·대변인 박경미 [(왼쪽부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임형섭 조민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하는 등 일부 수석급과 비서관급 참모진을 교체했다.

이번 청와대 인사는 4·7 재보선 참패에 따른 여권 내 청와대 인적쇄신 요구 속에서 개각과 함께 단행됐다.

이 신임 정무수석은 김대중 정부 청와대 정책비서관실 행정관,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20대 국회의원,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다양한 경력을 갖춘 정치권의 '전략통'으로 꼽힌다.

특히 비노(비노무현)·비문(비문재인) 진영 인사로 분류돼 온 만큼 파격 인사라는 평가를 받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국회와의 상생과 협치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사회수석에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를 내정했다.

이 신임 수석은 정통관료(행시 31회)로,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보건의료정책실장·인구정책실장을 거쳤다. 교체된 윤창렬 사회수석은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으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교체하고 후임에 박경미 교육비서관을 기용했다.

박 비서관은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던 2016년 민주당에 총선 인재로 영입돼 비례대표 의원를 지냈고, 2020년 5월부터 청와대 교육비서관으로 일했다.

2019년에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달빛 소나타가 문 대통령의 성정을 닮았다"며 월광 소나타를 피아노로 연주하는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국민-언론의 가교역할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무비서관으로는 서상범 현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발탁했다.

법리해석이 뛰어난 것은 물론 2018년부터 법무비서관실에 근무하면서 업무와 역할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개편에서 방역기획관을 신설하고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대책위원회 위원장인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발탁했다.

코로나19 극복에 정책역량을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조직개편이다.

기 기획관은 을지대 보건대학원 원장, 보건복지부 감염병관리위원 등을 거친 방역 전문가로 코로나19 대책 관련 각종 토론회에 자주 참석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들이 코로나19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며 "신설된 방역기획관실의 첫 비서관으로 성공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래픽] 청와대 참모진 인사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kbeomh@yna.co.kr

hysup@yna.co.kr

chomj@yna.co.kr

☞ 미 해군 피라미드 모양 UFO 발견…"역대 최고로 생생한 모습"
☞ 영국 필립공 장례식서 윌리엄·해리 '서먹한 광경' 예고
☞ 한국계 여성에게 '북한 X녀'…3시간 동안 괴롭히고 폭행
☞ 김무성, '노룩패스'에 뭐라 할까…아들 고윤과 예능 동반출연
☞ '스타 커플' 제니퍼 로페즈·A 로드 결별…약혼 취소 공식 발표
☞ 北 김여정, 리설주도 따라 못할 '90도 폴더 참배'
☞ '한 병상 두 환자' 벼랑끝 印병원…시골선 뒤엉켜 소똥싸움 축제
☞ 대출상담 여성고객 술자리 부른 은행 지점장 면직
☞ 위협적이라더니 양손 들자 '탕'…美경찰 13세 소년 사살 논란
☞ "알라가 월급주냐"…라마단 금식 경호원들에 고용주가 매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