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학저널,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취소 권고

이윤영 2021. 4. 16.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통제에 사실상 실패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도쿄 하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보건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BMJ)은 14일(현지시간) '이번 여름 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를 재고하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일본이 정치적 리더십 부재 속에서 제한된 검사 능력, 더딘 백신 접종 등으로 바이러스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이같이 권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통제 실패한 日, 정치적 이유로 대회 고수 안돼"
도쿄올림픽 D-100 (도쿄 EPA=연합뉴스)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을 100일 앞둔 14일 일본 도쿄도 청사에 이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미라이토와'(왼쪽)와 '소메이트'(오른쪽)가 나란히 전시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통제에 사실상 실패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도쿄 하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보건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BMJ)은 14일(현지시간) '이번 여름 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를 재고하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일본이 정치적 리더십 부재 속에서 제한된 검사 능력, 더딘 백신 접종 등으로 바이러스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이같이 권고했다.

BMJ는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일본은 코로나19 통제를 아직도 못하고 있다"며 "과학적, 도덕적 원칙을 무시하면서 올림픽 개최를 일본 내부의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위해 고수하려 하는 것은 세계 보건과 인류 안전에 기여하겠다는 일본의 약속과도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BMJ는 전 세계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싸우며 백신 보급을 늘리려 애를 쓰는 중대한 시점에서 각국 선수들과 관계자들이 격리도 없이 모이게 된다면 일본에서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바이러스가 다시 퍼질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특히 많은 이들이 장애가 있는 선수들, 즉 패럴림픽 출전 선수들이 처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올림픽 개최를 위해 다른 고위험군에 앞서 선수들을 우선 접종하는 것은 윤리적 우려를 키우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BMJ는 도쿄 올림픽 출전을 위한 예선 경기들 또한 중단, 연기된 상황에서 이번 올림픽이 과연 선수들에게 공정성을 보장할지도 의문이라면서 "올림픽 개최를 재고하고, 대신 향후 국제 스포츠 경기가 어떤 조건에서 열려야 하는지 국제적으로 중지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yy@yna.co.kr

☞ '스타 커플' 제니퍼 로페즈·A 로드 결별…약혼 취소 공식 발표
☞ 영국 필립공 장례식서 윌리엄·해리 '서먹한 광경' 예고
☞ 北 김여정, 리설주도 따라 못할 '90도 폴더 참배'
☞ 김무성, '노룩패스'에 뭐라 할까…아들 고윤과 예능 동반출연
☞ 위협적이라더니 양손 들자 '탕'…美경찰 13세 소년 사살 논란
☞ "크리스마스니까 용돈 내놔"…부모 상습 협박한 60대
☞ '천정부지' 비트코인으로 여심 공략…여친에 청혼 선물
☞ "알라가 월급주냐"…라마단 금식 경호원들에 고용주가 매질
☞ 호형호제 이웃 살해후 112에 전화해 "여기 살인사건"
☞ 룰라, 유죄판결 무효 확정…내년 대선 출마 길 열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