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 타파' 걸어온 '바보 김부겸'..文정부 마지막 총리로
'수도권 3선' 내려놓고 대구 출마해 총선·지선 연이어 고배..20대 총선 당선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로 지명된 김부겸 후보자(63)는 문재인정부 첫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4선의 국회의원 출신이다.
친문(親문재인)이 주류인 여권 내에선 '비주류'로 분류된다. 문재인정부 마지막 총리로서 임기말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소통'과 '화합' 차원의 인사로 풀이된다.
경북 상주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정희 군사독재 말기이던 대학 시절 민주화운동에 뛰어들어 긴급조치 위반으로 복역하고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학생운동 지도부로 활동하기도 한 재야 출신이다.
1988년 재야 인사 등과 함께 창당한 한겨레민주당을 시작으로 정치에 한 발을 들였고, 1991년 통일민주당의 '3당 합당 거부파'가 주축인 민주당에 입당해 제도권 정치에 본격 입문했다.
1996년 제15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과천·의왕에서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듬해 대선을 앞두고 '3김 타파'를 명분으로 한 신한국당과 합당으로 한나라당에 소속됐고, 2000년 16대 총선에서 경기 군포에서 출마해 처음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한나라당 소속이긴 하지만 개혁성향이 강했던 그는 통합민주당 시절 함께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16대 대선에서 당선된 후인 2003년 8월 한나라당을 탈당해 열린우리당 창당에 합류했다.
당시 함께 한나라당을 탈당한 김부겸·김영춘·이부영·이우재·안영근 의원을 '독수리 5형제'라고 불렀는데, 정치적 이익이 아닌 소신에 따라 당적을 옮겼다고 해서 '철새'가 아닌 '독수리'라고 표현했다.
한나라당 출신 TK 인사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나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 현 야당 인사들과도 오랜 친분이 있다.
경기도 군포에서 3선(16,17,18대)을 내리 달성해 수도권에서 탄탄한 기반을 닦은 중진 의원이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지역주의 타파를 고민해 오던 그는 2012년 19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했다. 당시 39.9%라는 높은 득표율에도 불구하고 이한구 새누리당 후보에 고배를 마셨다.
2년 후인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는 대구시장에 도전, 역시 새누리당의 권영진 후보에 무릎을 꿇었지만 40.3%의 높은 득표율을 받아 다시 희망을 썼다.
이후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경북고-서울대 선배인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를 상대로 압승을 거뒀다. TK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로 유일하게 당선돼 한때 유력한 대선주자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김 내정자는 당내 민주화에도 꾸준히 도전해왔다. 2012년 1월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서는 최고위원으로 뽑혀 TK출신으로는 거의 40년 만에 당시 야권 지도부에도 이름을 올렸다.
제19대 대선 경선을 준비하기도 했지만 불출마를 선언하고 지역구인 대구에 상주하다시피 하며 당시 문재인 후보를 지원했다.
김 후보자는 2017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문재인 정부의 첫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내며 2017년 제천 스포츠센터, 2018년 밀양 노인병원 화재에서 행안부 장관으로 사태 수습에 앞장섰다.
2018년에는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3자 협의체'를 구성해 검경 수사권 조정에 합의했다.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했지만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배를 마셨다. 같은해 8월에는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했지만 이낙연 대표에게 자리를 내줬다.
부인 이유미씨와 슬하에 연수, 지수, 현수 3녀를 두고 있다. 차녀인 지수씨는 배우 윤세인이다.
부인 이유미씨의 큰 오빠는 위안부의 성노예화는 없었다는 취지가 담긴 '반일종족주의' 공동저자로 논란을 빚은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이고, 셋째 오빠는 김 후보자의 경복고 동창이자 민주화 운동 동료인 이영재 목사다.
김 후보자는 많이 걸어다녀 지역구에서는 '뚜벅이'라는 별명을,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대구에 출마해 정치권에서는 '바보 김부겸'이라는 별명이 있다.
Δ1958년 경북 상주 출생 Δ서울대 정치학과 Δ연세대 행정대학원 석사 Δ민주통일재야운동연합 간사 Δ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집행위원 Δ민주당 부대변인 Δ열린우리당 원내수석부대표 Δ16·17·18·20대 국회의원 Δ국회 교과위원장 Δ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Δ제19대 문재인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Δ행정안전부 장관
silverpap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달 120 줄게, 밥 먹고 즐기자"…편의점 딸뻘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 "순하고 착했었는데…" 양광준과 1년 동고동락한 육사 후배 '경악'
- 숙소 문 열었더니 '성큼'…더보이즈 선우, 사생팬에 폭행당했다
- 미사포 쓰고 두 딸과 함께, 명동성당 강단 선 김태희…"항상 행복? 결코"
- 김소은, '우결 부부'였던 故 송재림 추모 "가슴이 너무 아파"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
- '나솔' 10기 정숙 "가슴 원래 커, 줄여서 이 정도…엄마는 H컵" 폭탄발언
- '55세' 엄정화, 나이 잊은 동안 미모…명품 각선미까지 [N샷]
- "'누나 내년 35세 노산, 난 놀 때'…두 살 연하 예비신랑, 유세 떨어 파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