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포·비보, 中 스마트폰 1위 '쟁탈전'.. 안방서 밀려난 화웨이

팽동현 기자 2021. 4. 16.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인 오포(Oppo)와 비보(Vivo)가 자국 시장 점유율 1위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주간별 조사에서 비보가 지난 3월 둘째 주 처음으로 중국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제재 이후로 화웨이의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보와 오포의 중국 1위 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보 X60 프로 5G /사진=비보 홈페이지 캡처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인 오포(Oppo)와 비보(Vivo)가 자국 시장 점유율 1위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화웨이는 이제 안방에서도 3위로 내려앉은 모습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주간별 조사에서 비보가 지난 3월 둘째 주 처음으로 중국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셋째 주에는 오포에게 1위 자리를 내줬지만 넷째 주에 다시 점유율 3% 차이로 탈환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2~3월 주간별 점유율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비보는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군으로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중저가 제품 Y3와 S9가 성공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8년 8월 ‘넥스(Nex)3 5G’, 2019년 9월 ‘아이쿠(iQOO) 프로 5G’ 등 5G 스마트폰을 중국시장에 빠르게 내놓은 바 있다. 5G 제품군 판매는 빠르게 증가해 2019년 0.5%에 불과했던 비중이 올해 2월 76%까지 올랐다. 독일 광학 전문 브랜드인 칼자이스(Carl Zeiss)와 파트너십을 맺고 카메라 성능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다.

비보의 뚜렷한 제품별 포지셔닝 전략도 효과를 거뒀다. 현재 넥스, X, S, Z, Y, U 시리즈를 비롯해 하위 브랜드인 아이쿠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했다. 넥스와 X 시리즈는 카메라 기능에 중점을 둔 플래그십 모델이고 S와 U 시리즈는 가성비에 강점을 지녔다. Y 시리즈로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고 Z 시리즈와 아이쿠의 경우 저가에 온라인 위주로 판매한다.

오포는 지난 1월과 2월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며 중국시장 1위 자리를 차지한 바 있다. 리노(Reno) 시리즈의 성공적인 개편과 A 시리즈의 강력한 모멘텀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제재 이후로 화웨이의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보와 오포의 중국 1위 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양 왕(Yang Wang)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 중) 특히 오포와 비보가 가장 공력적인 전략과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 두 업체 간 선두경쟁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정유미 과감한 등노출… 윰블리에게 이런 모습이?
김다은 "박수홍 여친? 안타깝게도 아니에요"
"점점 무뚝뚝"… 서예지, 유노윤호도 가스라이팅?
"여리여리 자태 좀 봐"… 손나은, 레깅스 비주얼
"유학파 출신이라며"… 서예지 '꽃할배' 출연?
"사랑에 빠졌어요"… 성직자 홀린 여성 누구?
조세호, 서예지 소름돋는 일화에 '좋아요'를?
'8kg 감량' 고은아, 여신 미모… "턱선이 살아있네"
때리고 밀치고… 5시간 비행기 지연시킨 몸싸움 '살벌'
"벌써 핫플"… 박한별, 제주도 카페 사장님 됐다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