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엽의고전나들이] 교각살우(矯角殺牛) 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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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살우,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뜻이다.
이럴 때 쓰는 소라면 뿔 모양이 좋아야 했고, 그런 소는 값이 더 나갔을 터이다.
이를 위해 무리하게 뿔을 교정하다가 소가 죽었다는 말이다.
눈엣가시 같은 게 못난 뿔인지 그 뿔이 달린 소인지,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이게 된 건지 소를 죽일 작정으로 뿔에 손을 댄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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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를 지낼 때는 제물을 바쳤다. 특히 하늘에 지내는 제사처럼 규모가 있는 제사에서라면 소나 사슴 같은 뿔 달린 큰 동물을 희생으로 쓰곤 했다. 뿔은 몸의 가장 높은 머리끝에 나서 하늘을 향해 솟아있으니 그만한 상징성을 찾기도 쉽지 않다. 이럴 때 쓰는 소라면 뿔 모양이 좋아야 했고, 그런 소는 값이 더 나갔을 터이다. 이를 위해 무리하게 뿔을 교정하다가 소가 죽었다는 말이다.
그러나 본래의 의도를 떠나서 소의 입장에서 이만큼 무익한 일이 없다. 뿔이 멋지다고 여물이라도 더 먹여주는 것도 아니고 결국 누군가를 위한 제물에 그칠 뿐이지 않은가. 물론 세상을 위한 큰일에 나서는 희생이라면 영예로운 일일 수 있을 터 삐딱하게만 볼 일은 아니다. 문제는 실제로 그렇게 큰 뜻이 있는 것도 아니면서 고치겠다고 덤벼드는 데 있다. 마치 뿔만 바로잡게 되면 그간 만나지 못한 대운이 몰려올 듯이 너도나도 뿔을 잡고 흔들어댄다.
그러나 뿔을 바로잡겠다며 덤벼드는 사람에게 먼저 확인할 게 있다. 진짜 제사를 준비하는지부터 묻고, 뿔을 바로잡을 능력이 있는지 살피며, 헛된 죽음으로 그치지 않을 방책을 요구해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않은 채 덤벼드는 이라면 뿔은 고사하고 털끝 하나 건드리게 해서는 안 된다. 돌아보면, 어느 집단이나 주도권이 바뀌면 구악(舊惡)을 제거해야 한다며 요란을 떨지만 불과 수년을 못 가 스스로 악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악순환이 연출되어오곤 했다.
이쯤에서 따져 묻고 싶다. 눈엣가시 같은 게 못난 뿔인지 그 뿔이 달린 소인지,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이게 된 건지 소를 죽일 작정으로 뿔에 손을 댄 건지. 그리고 당신은 남 걱정을 먼저 할 만큼 그렇게 반듯한지.
이강엽 대구교대 교수·고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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