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 '시그넷 EV' 인수.. 스웨덴 전기차 '폴스타' 투자도

권가림 기자 2021. 4. 15. 18:1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그넷EV 미국에 설치된 초급속 충전기. /사진=SK
투자전문회사 SK가 친환경 전기차 인프라 및 기술 선점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SK는 글로벌 선도 초급속 충전기 제조회사인 한국 시그넷 EV를 인수해 전기차 충전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한편 유럽 전기차 시장의 ‘신흥 강자’인 폴스타에도 투자한다고 15일 밝혔다. 

SK는 첨단소재, 그린, 바이오, 디지털 등 4대 핵심 사업을 추진하며 동박, 차세대 전력반도체 등 전기차 시장의 핵심 소재와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 SK는 시그넷 EV 인수와 폴스타 투자를 통해 전기차 소재 사업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과 글로벌 완성차 기업 투자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초급속 충전기 제조사 시그넷 EV 인수… 전기차 충전 시장 본격 진출 



2016년 설립된 시그넷 EV는 350kW(키로와트)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2018년 세계 최초로 미국 인증을 획득한 글로벌 선도 기업이다. 

SK는 시그넷 EV 지분 55.5%를 2100억원의 신주를 포함해 2930억원에 인수한다. SK는 시그넷 EV 인수를 통해 고품질의 충전기 제조 역량을 확보한 뒤 그룹 내 역량을 통한 연구개발 투자, 제품 경쟁력 강화 및 해외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는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도 입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그룹이 보유한 반도체 및 정보통신 역량을 시그넷이브이의 충전기 제조기술에 접목시켜 향후 도래할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에 대비할 계획이다. 

전기차 시장은 다양한 보급형 모델 출시 등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으나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오랜 충전 시간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걸림돌로 지목돼 왔다. 시그넷 EV는 350kW의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초급속 충전기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50%의 이상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시그넷 EV는 지난해 6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시그넷 EV의 초급속 충전기 사업 해외 매출은 2018년 280억원에서 지난해 510억원으로 성장했다. 



스웨덴 전기차 ‘폴스타’에 6000만달러 투자



SK는 최근 지리자동차그룹과 조성한 뉴모빌리티 펀드를 통해 폴스타에 약 6000만달러를 투자한다.  

폴스타는 이번 투자자 모집을 통해 글로벌 주요 투자자로부터 총 5억5000만달러를 유치하게 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럽과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 시장도 올해 하반기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폴스타는 안전의 대명사로 꼽히는 볼보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하이퍼포먼스 전기차 제조사다. 2019년 하이브리드 전기차 ‘폴스타 1’을 시작으로 지난해 순수 전기차 ‘폴스타 2’를 유럽과 중국 등에서 출시했다. 

폴스타2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지난해 목표치를 크게 상회한 2만여대를 판매했으며 향후 라인업 확대와 함께 연간 10만대 이상 공급을 위해 중국 공장 증설에 나선다. 업계에서는 폴스타의 상장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폴스타가 출시 첫 해부터 호평을 받은 이유로는 안전성과 품질이 꼽힌다. 폴스타는 차량 충돌 시 배터리 팩이 자동으로 분리되는 유일한 전기차로 볼보의 엄격한 안전 기준과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폴스타는 ‘전기차 기술 플랫폼’으로서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전기차 기술 패키지를 구축하고 있어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에 기술 라이선스 판매 사업 모델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SK는 폴스타와 단순 지분 투자를 넘어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SK는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과 차세대 전력 반도체 제조사 예스파워테크닉스 등 친환경 미래차 시장 핵심 소재∙기술부터 그랩, 투로 등 혁신 모빌리티 사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며 “시그넷 EV 인수와 폴스타 투자 등을 통해 SK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정유미 과감한 등노출… 윰블리에게 이런 모습이?
김다은 "박수홍 여친? 안타깝게도 아니에요"
"점점 무뚝뚝"… 서예지, 유노윤호도 가스라이팅?
"여리여리 자태 좀 봐"… 손나은, 레깅스 비주얼
"유학파 출신이라며"… 서예지 '꽃할배' 출연?
"사랑에 빠졌어요"… 성직자 홀린 여성 누구?
조세호, 서예지 소름돋는 일화에 '좋아요'를?
'8kg 감량' 고은아, 여신 미모… "턱선이 살아있네"
때리고 밀치고… 5시간 비행기 지연시킨 몸싸움 '살벌'
"벌써 핫플"… 박한별, 제주도 카페 사장님 됐다

권가림 기자 hidde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