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빼고 다 바꿔야"..송영길 출마로 與당권 3파전 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5일 출사표를 던지면서 민주당 당대표 경선 대진표가 완성됐다.
당내 86세대의 대표주자 중 한 명이자 5선인 송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무능한 개혁과 위선을 지적했다"며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을 언급한 후 "실질적인 성과가 나오는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로 민주당을 바로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 후보 중 유일하게 지방정부 경험..2번 낙선하고 백의종군했다"
강성 지지층 행동 "바람직하지 않아..도 넘으면 논의 이뤄져야"
"단결" 홍영표, "민생" 우원식과의 3파전..5월 2일 최종 선출
당내 86세대의 대표주자 중 한 명이자 5선인 송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무능한 개혁과 위선을 지적했다"며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을 언급한 후 "실질적인 성과가 나오는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로 민주당을 바로 세우겠다"고 말했다.
무계파성과 개혁성을 강조해 온 송 의원은 최근 정부·여당의 행보가 안일했음을 지적하며 전방위적인 체질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민주'라는 이름만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며 "저부터 반성하고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의 철학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반성한다. 오만과 독선이 우리를 위기로 몰아넣었다"며 "타성에 젖은 관료들을 견인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는 "당 대표 후보 중 유일하게 지방정부 운영 경험이 있다. 대통령님의 고충을 이해한다"며 "민주당과 상임위원회가 중심이 돼 움직여 유능한 정당, 실력과 내용을 갖춘 여당으로 당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두 후보는 "원내대표를 했지만 저는 한 번도 당 지도부에 참가하지 못했다"며 "2번 낙선을 하고 밑에서 백의종군의 자세로 당이 필요한 곳에 온 몸을 던져 일했다"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당내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등 단체 행동에 대해도 "바람직한 행태가 아니다"라며 소신 있게 비판에 나섰다.
그는 "견해가 다르다고 해당행위로 규정하고 공격을 하는 행위는 당의 건강을 해치는 것"이라며 "도를 넘으면 (제재의)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 반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조국 사태에 대해서는 "지나간 사안이다. 차분히 논의할 상황"이라며 "여러 가지 양면성이 있는데 균형 있게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소화하겠다"고 신중하게 접근했다.
홍 의원은 부동산 정책 등 현 정부 정책의 일부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비판을 하면서도 "단결"을 강조하면서 당의 단합을 강조하고 있다.
을지로위원장 출신인 우 의원은 앞선 이날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도 "국민 절대다수인 '을'(乙)들과 함께 삶의 현장에서 뛰어온 내가 민주당의 당 대표가 되고자 한다"며 민생 정책 강화를 변화의 기조로 내세우고 있다.
이들은 보름 간 선거전을 펼칠 예정이며, 다음달 2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최종 승자가 가려지게 된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findlove@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살 때부터 딸에게 수차례 성범죄…40대 아빠 구속 기소
- 쌍용차, 회생계획인가 전 M&A 추진
- 애인 살해 한 뒤…시신 농수로에 유기한 30대 '징역 15년'
- "대포통장 필요한 분?" 유령법인 세워 통장 불법유통한 조폭
- "핵폐수 마셔도 돼" 日 부총리 발언에 中 대변인 "그럼 마시세요"
- "빙상선수 30%↑ 신체폭력 시달려…성폭력도 17%"
- 코로나19 신규환자 698명…"확진자 비율 4주 연속 증가"
- 정부 "국내 제약사, 8월부터 해외백신 대량 위탁생산"
-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19%↑…1년새 피해자 '2배'
- '업무외 질병·부상도 보장'…한국형 상병수당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