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총리 사퇴 발표 임박.. 내일 총리 교체 포함 '개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16일 국무총리를 비롯해 5~6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 교체를 포함한 개각 단행이 임박했다.
정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걸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확대경제장관회의 일정을 고려하면 시기는 다음날인 16일로 예상된다.
총리 교체와 함께 5~6개 부처 장관도 교체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16일 국무총리를 비롯해 5~6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다. 청와대 일부 수석과 비서진 개편도 뒤따른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 교체를 포함한 개각 단행이 임박했다. 정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걸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확대경제장관회의 일정을 고려하면 시기는 다음날인 16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정 총리 사퇴를 발표하면서 후임 후보자를 함께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당초 다음주 국회 대정부질문 일정을 고려해 정 총리 교체 시점이 미뤄질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사의 표명 일정이 빨라지면서 이번 개각에 총리까지 포함하는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진 것이다.
여권 유력 대선후보 중 한명인 정 총리의 사퇴로, 문 대통령 임기의 사실상 마지막이 될 후임 총리 후보자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문 대통령이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총리 교체와 함께 5~6개 부처 장관도 교체될 전망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 투기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등도 개각 대상 부처에 꼽힌다.
장수 장관을 중심으로 교체가 예상되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홍 부총리의 경우 당초 교체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유임 가능성도 남아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 일부 수석과 비서관 교체도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최재성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의뷰] '공천개입 의혹' 尹 육성 공개…정국, 격랑속으로
- [혁신, 스타트업을 만나다] 디지털 광고의 판을 바꾸다 - 플랫브레드
- [헬스+] 1년도 안 돼 '26㎏' 감량한 40대 엄마, 비결은?
- "오늘도, 해피니스"...웬디, 애교 자판기[엔터포커싱]
- 중고 '차차차' 타고 달린 KB캐피탈, 신한캐피탈 제쳤다
- "가격 낮출 이유 있나요"…매물 쌓여도 호가 '요지부동'
- 남편 '외벌이'로 키운 아내 주식…이혼 시 '재산분할' 될까? [결혼과 이혼]
- "제 차 못봤어요?"…트레일러 '사각지대' 끼어든 SUV [기가車]
- [오늘의 운세] 11월 1일, 바라는 것이 모두 잘 풀리게 되는 띠는?
- [속보] 美 9월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비 2.1%↑…전망치 부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