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화업체 감시단체 BCI, 신장産 보이콧 성명 조용히 삭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관영 언론 중국국제텔레비전(CGTN)은 세계 면직산업의 인권 탄압 철폐를 지원하는 비영리 조직인 '더 나은 면화 계획(BCI, Better Cotton Initiative)'이 신장위구르 자치구 면화를 보이콧하자는 성명을 삭제했다고 전했다.
15일 CGTN는 웨이신을 통해 "BCI는 작년 10월 신장산 면화를 보이콧하자는 취지를 게재했지만, 최근 조용히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관영 언론 중국국제텔레비전(CGTN)은 세계 면직산업의 인권 탄압 철폐를 지원하는 비영리 조직인 '더 나은 면화 계획(BCI, Better Cotton Initiative)’이 신장위구르 자치구 면화를 보이콧하자는 성명을 삭제했다고 전했다.
15일 CGTN는 웨이신을 통해 "BCI는 작년 10월 신장산 면화를 보이콧하자는 취지를 게재했지만, 최근 조용히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2009년에 설립된 BCI는 ‘지속가능한 면화 생산’이라는 목표에 따라 면화 재배시 독한 농약과 살충제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부당한 노동력과 아동 노동을 방지하며 원면의 공급사슬의 투명성을 증진하는 것을 취지로 삼고 있다. 본부는 스위스에 있다.
세계 유명 브랜드 나이키, 아디다스, 갭 등이 BCI에 가입돼 있고, 단체가 인증한 원면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BCI 사이트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제조업, 유통업, 패션브랜드 등 2096개사가 회원으로 돼 있다. 중국 업체도 491곳 포함돼 있다.
BCI는 작년 3월 신장에서 생산되는 면화가 강제노동의 결과라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는 이유로 신장산 면화에 대한 승인을 중단했다. 이어 10월에는 성명을 통해 성명을 통해 지역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스웨덴 패션회사 H&M과 미국 스포츠브랜드 나이키 등은 BCI가 신장 면화에 대한 승인을 중단했다는 것을 근거로 신장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결정했다.
이후 중국에서는 H&M, 나이키 등 BCI 회원사를 상대로 한 불매운동이 시작됐다.
한편 중국은 세계적 브랜드의 신장 면화 보이콧을 계기로 면화 이력추적이 가능하고 유통망을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신장 면화의 전체 유통망을 알려주는 '웨이라이(未来) 면화'라는 이름의 단체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국은 이미 신장 지역에서 32개 업체를 회원으로 모집했고, 중국내 유명 패션브랜드의 가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