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 제공 동의하면 수익환원, 마이데이터 일격 준비하는 신한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8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정식 시행을 앞두고 신한카드가 신용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개인에게 캐시백을 제공하는 '데이터 재테크' 서비스를 선보인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개인이 어떤 정보 항목에 제공 동의를 하면 수익을 어떤 수단으로 환원할 것인지 등 정보별 가치산정이 까다롭고 실제 개인에게 수익을 돌려주기까지의 절차가 복잡해 해결해야 할 사안이 많다"며 "하지만 마이데이터에 따른 시장 변화를 개인이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고 데이터 수요자와 개인을 연결시켜주는데 의의가 크다는 점에서 데이터 재테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8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정식 시행을 앞두고 신한카드가 신용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개인에게 캐시백을 제공하는 '데이터 재테크' 서비스를 선보인다. 개인 신용정보에서 발생 가능한 수익을 미리 지급해 '내 데이터가 자산이 된다'는 개념을 전파하고 수익까지 챙길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게 골자다. 데이터 주권이 개인에게 있고 내 데이터가 자산이 되는 마이데이터 산업의 핵심 변화를 개인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여서 추후 시장 반응에 이목이 집중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마이데이터 시행 후 선보일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데이터 재테크'를 선보일 방침이다. 금융권에서 마이데이터에 따른 정보제공 일환으로 개인에게 직접 수익을 돌려주는 첫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오는 8월 마이데이터가 정식 시행하면 개인이 제공에 동의한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금융사와 관련 기업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현재 금융권은 주로 상품개발, 신용평가, 마케팅, 사기탐지 분야에서 금융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현 금융권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주로 상품 비교와 서비스 개발에 집중된 점에 주목했다. 금융상품을 쉽게 비교·가입하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자산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이미 기존에 일부 서비스되고 있어 일반 고객이 직접적으로 마이데이터 효용성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개인이 신용정보 제공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동의하느냐도 관건이다. 데이터 이용목적, 수집·저장 방법, 정보주체의 이용권한과 소유권 등이 명확하지 않으면 개인 동의를 끌어내기 어려울 수 있다. 개인이 제공한 신용데이터가 모여 건전하고 윤리적으로 활용한다는 점, 제공에 동의한 데이터로 개인 식별이 불가능하다는 점, 개인정보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일정 수준의 보안인프라를 갖춘 점 등에 대한 인식 확산도 필요하다.
정식 시행에 앞서 이처럼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지만 신한카드는 마이데이터 시장 선점과 빠른 돌파를 위해 데이터 재테크 서비스를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내가 제공한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나에게 더 최적화된 정교한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누릴 수 있고 더 나아가 직접적인 수익까지 발생하므로 정보 제공·활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개인이 어떤 정보 항목에 제공 동의를 하면 수익을 어떤 수단으로 환원할 것인지 등 정보별 가치산정이 까다롭고 실제 개인에게 수익을 돌려주기까지의 절차가 복잡해 해결해야 할 사안이 많다”며 “하지만 마이데이터에 따른 시장 변화를 개인이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고 데이터 수요자와 개인을 연결시켜주는데 의의가 크다는 점에서 데이터 재테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 대통령 “반도체, 핵심 국가전략산업...강력한 지원책 마련”
- 이통 3사, 2024년까지 '농어촌 5G망' 공동 구축
- 기준 모호한 '불법정보' 임시 차단…인터넷업계 부담↑
- [챔피언스백 인사이드]'순정 타이틀리스트'... 이원준의 골프백 엿보기
- BC카드 날개단 이원준 “초대 챔피언 자부심 커... 우승컵 지켜내고 싶다”
- [단독]이랜드 'E pay'로 간편결제 시장 경쟁
- 중국 전기버스 한국서 생산한다...'국산화'로 해외시장 공략
- [상장기업분석]에이스테크놀로지
-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바닥…지역 불균형도 심각
- 한전, 2.7GW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국내 44개 기업과 연합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