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심 도서관 5곳 릴레이 개관..'책의 도시' 선포

정경재 2021. 4. 15. 14: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전주시가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고 미래를 준비하는 '책의 도시'로 나아간다.

시는 15일 도심 도서관 5곳을 개관하고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를 비전으로 선포했다.

김 시장이 밝힌 5대 중점방향은 '삶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 '책을 읽고 쓰고 만드는 시민', '모두가 누리는 독서문화', '가보고 싶은 책 여행 도시', '전주가 기억하는 동문 책거리' 등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색 갖춘 삼천·학산·완산·여행자·이팝나무 도서관 개관
전주 숲속에 문 연 시집도서관 (전주=연합뉴스) 김승수 전주시장(가운데)이 15일 새롭게 문을 연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에서 참석자들과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21.4.15 [전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aya@yna.co.kr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전북 전주시가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고 미래를 준비하는 '책의 도시'로 나아간다.

시는 15일 도심 도서관 5곳을 개관하고 '책이 삶이 되는 책의 도시'를 비전으로 선포했다.

김승수 시장은 이날 새롭게 단장한 삼천도서관에서 열린 선포식에서 "시민과 여행자에게 사랑받는 인문 관광 도시가 되겠다"며 문화 정책 추진 구상을 내놨다.

김 시장이 밝힌 5대 중점방향은 '삶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 '책을 읽고 쓰고 만드는 시민', '모두가 누리는 독서문화', '가보고 싶은 책 여행 도시', '전주가 기억하는 동문 책거리' 등이다.

시는 이에 발맞춰 이날 삼천·학산·완산 등 5개 도서관 문을 일제히 열었다.

먼저 선포식이 열린 삼천도서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개방형 창의도서관으로 탈바꿈했다.

정숙을 강조한 기존 도서관 틀에서 벗어나 어린이와 유아 책 놀이터, 휴식·문화 공간, 정글짐 소극장 등으로 구성된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변신했다.

평화동에 조성된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은 자연 속에서 독서를 즐기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김용택·안도현 등 우리나라 대표 시인의 친필 사인과 세계 각국의 외국어 원서 시집 등이 비치됐다.

창의 도서관으로 탈바꿈한 삼천도서관 (전주=연합뉴스) 김승수 전주시장(왼쪽 첫 번째)이 15일 리모델링을 통해 창의 도서관으로 재단장한 삼천도서관에서 열린 비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4.15 [전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aya@yna.co.kr

구도심과 인접한 완산도서관은 창작활동에 집중한 '자작자작 책 공작소'로, 전주역 앞 여행자 도서관은 관광 안내와 여행 서적 열람, 짐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각각 거듭났다.

방치된 폐산업시설을 재생한 팔복예술공장에는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이 들어섰다.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1820년대 빈티지 팝업부터 2000년대 현대 작품까지 80여 개 팝업북(책장을 펼칠 때 그림이 입체적으로 나오는 책)을 만나볼 수 있다.

시는 앞으로도 서학동 예술마을과 아중호수 등에 저마다의 특색을 갖춘 도서관을 짓는 등 문화·예술 인프라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승수 시장은 "공공 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꽃심', '책기둥' 도서관에 이어 기존 고정관념을 깬 특화 도서관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며 "책을 통해 삶을 바꾸고, 삶이 다시 책이 되는 도시를 만드는 데 도서관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jaya@yna.co.kr

☞ 남편과 차로 무의대교 건너던 여성 갑자기 투신…CCTV는 봤을까
☞ 제자 성폭행 전 국가대표 왕기춘에 징역 9년 구형
☞ 벨기에 대사 부인, 옷가게 직원 뺨 때려…'면책특권' 대상
☞ 배우 강소라, 딸 출산…"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
☞ 논산 탑정저수지로 차량 추락…대학생 5명 사망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성희롱 문자 보낸 남자 상사에 여직원이 '대걸레 매질'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부산 지하상가서 휴대전화로 연인 무차별 폭행 남성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