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0나노미터' 구조 광학소자 제조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물리학과 김대식 특훈교수 연구팀이 0㎚(나노미터·10억분의 1m)부터 시작하는 초미세 틈(제로 갭·zero gap) 구조의 광학 소자 제조 공정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더는 초미세 구조로 줄여나가기가 쉽지 않다면 0부터 구조를 쌓아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발상에 착안해 제로 갭 구조 제작 공정을 개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물리학과 김대식 특훈교수 연구팀이 0㎚(나노미터·10억분의 1m)부터 시작하는 초미세 틈(제로 갭·zero gap) 구조의 광학 소자 제조 공정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제로 갭 구조를 잘 휘어지는 기판에 만들면 안테나 등에 쓸 수 있는 초고효율 광학 능동 소자로 작동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나노 공정(회로 폭을 100㎚ 이하로 줄여 반도체 등을 만드는 공정)은 고성능 반도체 칩 개발 등 초정밀 산업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그러나 공정 단위가 0에 가까워질수록 기술 개발 속도 또한 더뎌지고 있다.
연구팀은 더는 초미세 구조로 줄여나가기가 쉽지 않다면 0부터 구조를 쌓아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발상에 착안해 제로 갭 구조 제작 공정을 개발했다.
제로 갭 구조는 얇은 금속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연구팀은 기판 위에 두 금속층을 서로 인접하게 쌓을 경우 경계면에서만 초미세 균열이 생기는 원리를 이용했다.
같은 금속 물질을 서로 다른 조건에서 기판 위에 쌓았기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기판을 휘게 해 당기는 힘(장력)을 가하면 0㎚에 가까운 틈새가 생기지만 장력을 제거하면 두 금속층이 연결된 상태가 된다.
제로 갭 구조는 전자기파(빛) 투과도가 1에 가까운 '온'(on)과 10만분의 1 정도인 '오프'(off) 상태를 오가는 능동 광학 소자로 쓸 수 있다.
틈이 열려 있을 땐 축전 효과(틈을 사이에 둔 금속층이 마치 전극처럼 작용해 그 사이에서 전하가 쌓이는 현상)에 의해 틈 내부에 전기장이 강하게 증폭돼 전자기파가 높은 비율로 투과하지만, 틈이 일부만 닫히더라도 축전 기능이 사라져 투과도가 급격히 낮아지기 때문이다.
온, 오프 전환을 1만 번 이상 반복한 이후에도 성능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대식 교수는 "틈 구조를 이용한 광학소자는 확실한 '단락'(온, 오프)이 존재하는 전기 회로 개념이 적용돼 스위칭 효율이 높다"며 "복잡한 나노 공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소자로 즉각 활용하기에도 수월하다"고 말했다.
공동연구원인 강원대 물리학과 정지윤 교수는 "5G 및 6G 통신에 활용하는 마이크로파와 테라헤르츠파 제어를 위한 차세대 능동 소자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근적외선 영역에서도 매우 효율적인 전자기파 단락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광학 소자 분야 국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옵티컬 머티리얼스'(Advanced Optical Materials)에 3월 24일 자로 공개됐다.
한국연구재단(NRF) 지원을 받아 UNIST와 서울대, 강원대가 공동 연구했다.
yongtae@yna.co.kr
- ☞ 논산 탑정저수지로 차량 추락…대학생 5명 사망
- ☞ 남편과 차로 무의대교 건너던 여성 갑자기 투신…CCTV는 봤을까
- ☞ 제자 성폭행 전 국가대표 왕기춘에 징역 9년 구형
-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 벨기에 대사 부인, 옷가게 직원 뺨 때려…'면책특권' 대상
-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 부산 지하상가서 휴대전화로 연인 무차별 폭행 남성 집행유예
-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 시민 700여명 죽었어도 물 뿌리며 '떼춤'추는 미얀마 군인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YG 양현석, '고가시계 불법 반입' 부인 "국내에서 받아" | 연합뉴스
- 아파트 분리수거장서 초등학생 폭행한 고교생 3명 검거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전 연인과의 성관계 촬영물 지인에게 보낸 60대 법정구속 | 연합뉴스
- 머스크, '정부효율부' 구인 나서…"IQ 높고 주80시간+ 무보수" | 연합뉴스
- '해리스 지지' 美배우 롱고리아 "미국 무서운곳 될것…떠나겠다" | 연합뉴스
- [팩트체크] '성관계 합의' 앱 법적 효력 있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