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상 선수 4명 중 1명이 신체폭력 경험..대책 마련 시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빙상선수를 향한 폭력이 다른 스포츠 분야보다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별조사 결과 각종 폭력을 경험한 빙상 종목 선수들이 다른 종목의 선수들에 비해 최대 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생 빙상 선수 중 28.3%가 언어폭력을 답했다고 응답했으며 26.2%가 신체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었다.
언어폭력을 당한 빙상 실업선수는 절반을 넘는 57.8%였으며 신체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31.2%에 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배·동료보다 지도자에 의한 폭력 압도적으로 많아
인권위 "관련 기관 대책 마련해 선수 인권 보호해야"
빙상선수를 향한 폭력이 다른 스포츠 분야보다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도자가 가해자인 경우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가인권위원회는 “빙상종목 선수의 성폭력 사건을 계기로 특별조사를 실시했다”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빙상연맹경기회장 등의 기관장에게 빙상선수 인권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특별조사 결과 각종 폭력을 경험한 빙상 종목 선수들이 다른 종목의 선수들에 비해 최대 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신체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대학생 집단을 제외하고 초·중·고·실업 집단에서 타 종목을 크게 상회했다.
특히 초등생 빙상 선수 중 28.3%가 언어폭력을 답했다고 응답했으며 26.2%가 신체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었다. 전체 종목 선수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19.0%, 신체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13.0%인 것에 비해 크게 높은 수치다.
성폭력을 경험한 학생은 대학생 집단에서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등학생 빙상선수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4.9%였지만,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14.7%로 드러났다.
특히 실업선수를 대상으로 한 폭력은 더욱 심각했다. 언어폭력을 당한 빙상 실업선수는 절반을 넘는 57.8%였으며 신체폭력을 경험한 선수는 31.2%에 달했다. 성폭력을 당한 선수도 17.1%에 달했다.
인권위는 “빙상계의 심각한 인권 상황의 원인을 일부 지도자의 빙상장 독점적 사용, 국가대표 코치 및 선수 선발권, 선수·지도자의 경직된 위계 구조 등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빙상종목은 빙상장을 기반으로 육성되기 때문에 학생선수 대다수가 학교 밖 개인코치에게 훈련을 받는다”며 “다른 종목은 학년이 올라가며 선배·동료 선수에 의한 폭력이 증가하는데, 빙상종목은 학년 변동과 상관없이 지도자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권위는 대한빙상경기연맹회장에게 ‘빙상종목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의 수립을 권고했다. 아울러 ‘학교 밖 개인코치’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을 교육부장관에게 권고했으며 지자체의 장에게도 일부 지도자에 의한 빙상장 독점화나 편법 이용이 허용되지 않도록 공공체육시설 개방 공정성을 강화하는 방안 마련 등을 권고했다.
/심기문 기자 door@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정부, 작년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없다” 결론 내려
- [영상]성희롱 직장상사에…대걸레로 사이다 복수한 中 공무원
- 코로나19 백신 빼돌려 금 챙긴 브라질 공무원들
- '서울시장 선거 3위' 허경영 '당선무효 소송 검토…지지에 비해 득표율 낮아'
- '폭력전과 40범' 또 주취폭행에도…항소심서 형량 절반 줄어
- '천스닥'시대, 천불나는 코스닥 레버리지 투자자
- 휴게소서 만난 여성 46km 뒤따라간 스토킹 30대男, 이번엔 도로 가로막아 체포
- [코로나TMI] 불가리스가 코로나 예방한다고?
- '서예지한테 애들 앞에서 싸대기 맞고…' '김정현 조종설' 속 '학폭' 의혹 수면 위로
- [영상]'원전 오염수, 10년내 태평양 뒤덮어…日 해산물 불매' 中누리꾼 부글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