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가진단 키트 시범사업 대상 '학교'로 가닥

임화섭 2021. 4. 15. 11: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 시범사업을 정부와 협의를 거쳐 학교에서 우선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노래방이나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고 영업시간을 늘리는 '서울형 상생방역' 방침을 미루고, 일단 학교 방역에 적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4일 전문가 회의서 의견수렴..보조수단 활용
[모멘트] '이것이 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 (수원=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에스디바이오센서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 진단키트'를 이용해 검사를 시연하고 있다. 면봉으로 콧속에서 검체를 채취, 진단시약과 테스터기를 이용한다. 이날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신속한 진단을 위해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나섰으며, 오세훈 서울시장도 '자가 진단키트' 승인을 정부에 촉구했다. 2021.4.12 [THE MOMENT OF YONHAPNEWS]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가 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 시범사업을 정부와 협의를 거쳐 학교에서 우선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는 노래방이나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고 영업시간을 늘리는 '서울형 상생방역' 방침을 미루고, 일단 학교 방역에 적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전날 열린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전했다.

그는 "(전문가들은) 국내에서는 유병율이 낮아 자가진단 키트의 정확도가 떨어져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다"면서 "다만 자가진단 키트는 실제 감염을 전파할 수 있는 유증상자에 대한 정확도가 높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사를 원하는 사람이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접근성이 좋으며,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한 상황에서 확진자 스크리닝이 가능하다는 점 등 그 장점이 훨씬 커 도입해야 하며, 학교에 시범사업으로 적용하는 데 긍정적 의견이 많았다"고 했다.

박 통제관은 "서울시는 이러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자가진단 키트의 도입방법 및 적용대상 등 세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등과 발맞춰 시행 방법과 시기를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교육청과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3월 개학 이후 19세 이하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데다가 학교 집단감염도 잇따르는 점을 들어 자가진단 키트 시범사업 대상을 학교로 하는 방안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박 통제관은 "1월은 확진자 중 약 7%가 19세 이하였으나, 3월 말 통계에선 11.2%까지 올랐다"며 "특히 3월에 개학하고 나서 학교 클러스터(감염집단)가 총 11곳 발생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영국에선 신속진단 키트로 학생 전원 검사를 하고 전 학교 전면등교 결정하는 등 해외에선 널리 활용되는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limhwasop@yna.co.kr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화장실 가고싶다'던 아내 차타고 가다 무의대교서 투신해 사망
☞ 장애 동생 발가벗겨 베란다 내쫓고 가학적 살해한 장애인 형
☞ 제자 성폭행 전 국가대표 왕기춘에 징역 9년 구형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부산 지하상가서 휴대전화로 연인 무차별 폭행 남성 집행유예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시민 700여명 죽었어도 물 뿌리며 '떼춤'추는 미얀마 군인들
☞ 코로나 불황? 그런거 몰라요…슈퍼카 싹쓸이한 큰손의 정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