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건물·버스터미널, 지역 중심 생활SOC로 태어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방의 낡은 위험 건축물이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북돋울 생활 SOC로 정비된다.
국토교통부는 제2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경남 진주, 경북 청도, 경기 여주 등 3곳에서 위험건축물 재생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국토부는 향후 도시재생 사업을 신규 지정할 때 위험 건축물 재생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도시재생인정사업 외 다른 유형의 도시재생사업에도 적극 포함해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지방의 낡은 위험 건축물이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북돋울 생활 SOC로 정비된다.
국토교통부는 제2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경남 진주, 경북 청도, 경기 여주 등 3곳에서 위험건축물 재생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국토부는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도심 속 위험·장기 방치 건축물을 신속하게 정비하기 위해 최근 특별공모를 통해 사업을 발굴해 왔다.
이번에 선정된 3곳의 건축물은 모두 안전등급 D등급으로, 도시재생인정사업 방식으로 국비 지원을 받고 정비된다.
진주에선 30년간 방치돼 온 옛 영남백화점 건물을 철거하고 진주시의 거점 아동복지센터로 조성한다.
영남백화점은 1992년 부도로 영업이 중단된 이후 방치됐고 2019년에는 큰 화재로 회생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
120명이 넘는 소유주간 복잡한 이해관계로 자력 정비가 어려워 진주시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매입, 철거하게 됐다.
진주시는 이 건물을 영유아와 어린이 돌봄·놀이공간과 인근 주민 등을 위한 커뮤니티시설 등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2023년 말 준공해 이듬해부터 운영하는 일정으로 추진된다.
청도에선 1972년 준공된 노후 공용버스터미널을 재건축해 주민 소통공간과 공용주차장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생활 SOC로 조성한다.
버스터미널은 청도역과 청도시장 가운데 있는 거점 환승시설로, 50년간 주민들이 애용해 왔으나 구도심의 쇠퇴와 시설의 노후화로 점차 활기도 잃어가고 있었다.
청도군은 기존 버스환승시설로서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지역에 부족한 주민소통공간과 생활체육시설, 공용주차장(185면)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1층은 지역상인을 위해 시세의 80% 수준으로 장기 임대를 보장하는 상생협력상가로 조성한다.
내년 초에 착공해 2023년 말 준공된다.
여주에선 1985년에 지어진 시민회관을 그린리모델링하고 생활 SOC 시설을 증축해 '시민아올센터'로 재단장한다.
여주시민회관은 도심에 있어 여주시민의 문화생활의 중심 기능을 해왔으나 노후화 등으로 2019년 이후부터는 거의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여주시는 시민회관 전체를 그린리모델링하고 회관 전면부 공터에 주민 커뮤니티 시설과 청소년 활동공간을 조성한다.
시민아올센터는 내년 초 리모델링에 들어가 2023년 상반기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향후 도시재생 사업을 신규 지정할 때 위험 건축물 재생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도시재생인정사업 외 다른 유형의 도시재생사업에도 적극 포함해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banana@yna.co.kr
-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 '화장실 가고싶다'던 아내 차타고 가다 무의대교서 투신해 사망
- ☞ 장애 동생 발가벗겨 베란다 내쫓고 가학적 살해한 장애인 형
-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 여성과 사랑에 빠진 40대 사제 "성직 내려놓겠다"
- ☞ 코로나 불황? 그런거 몰라요…슈퍼카 싹쓸이한 큰손의 정체
-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 폭행당해 눈 못뜨는 생후 2주 아들 옆에서 고기 먹은 20대 부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YG 양현석, '고가시계 불법 반입' 부인 "국내에서 받아" | 연합뉴스
- 아파트 분리수거장서 초등학생 폭행한 고교생 3명 검거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노르웨이 어선 그물에 걸린 7800t 美 핵잠수함 | 연합뉴스
- 전 연인과의 성관계 촬영물 지인에게 보낸 60대 법정구속 | 연합뉴스
- '해리스 지지' 美배우 롱고리아 "미국 무서운곳 될것…떠나겠다" | 연합뉴스
- [팩트체크] '성관계 합의' 앱 법적 효력 있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