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모든 해외 김치 제조업소 현지실사 추진..수입 검사 강화"

김유미 2021. 4. 15. 10:4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중국산 절임배추 동영상 보도 이후 수입 김치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높아지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입 김치 관리 대책을내놓습니다.

해외의 모든 김치 제조업소를 현지 실사하고 통관심사를 강화해 부적합 제품을 가려내는 방안 등이 추진됩니다.

관련해서 식약처가 브리핑을 할 텐데요.

현장 연결해서 발표 내용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유미 /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 김유미입니다.

지난 3월 비위생적인 절임배추 동영상 보도 이후 높아진 국민의 우려와 불안을 해소하고 수입김치 안전안심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수입김치의 제조, 통관, 유통에 걸친 3중의 안전관리 체계를 더 촘촘히 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전달하는 내용을 주되게 담았습니다. 이번 대책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통관 전 해외제조 단계입니다. 식약처는 수입김치를 포함해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식품을 제조, 가공하는 모든 해외 제조 업체를 등록, 관리하고 있고 이들 중 위해 우려 식품 또는 국민 다소비 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직접 실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우리나라로 수출하는 모든 김치제조업소 87개에 대해 한 차례 이상 현지 실사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통관 부적합 이력이 있는 제조업소와 우리나라에 처음 수출하는 신규 제조업소 등 약 26개소를 우선 점검하고 내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약 20여 개소씩 순차적으로 점검해서 모든 해외유입 김치제조업소에 대해 현지 실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부득이 코로나19 상황으로 현장 조사가 어려운 경우 원격 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점검을 병행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해외김치제조업체에 대한 해썹 적용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4월 수입식품에도 해썹을 적용할 수 있도록 법률 개정을 하였고 현재 수입식품 해썹 인증 절차와 방법 등 세부 사항에 대한 하위 규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수출국 정부와 인증 방식 등 실무 협의도 신속히 추진해서 해외의 김치 제조업소 해썹 인증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통관 검사 단계입니다. 최근 비위생적 절임배추 동영상 보도 이후, 식약처는 지체 없이 수입김치 검사 항목을 강화했고 현재도 수입신고되는 김치와 절임배추에 대해서는 현장 검사와 집중 정밀검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부적합 제품은 철저히 통관 차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특정 이슈가 발생할 때는 물론 정기적으로 국내외 위해 정보 그리고 통관, 유통 검사에서 나온 결과 등을 분석해서 통관 검사의 항목이나 방법을 수시로 현행화함으로써 더욱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더불어 그동안 분말과 천연향신료 등 16개 품목에 대해 운영했던 검사명령제를 부적합 다빈도 제조업체의 김치 수입의 경우에도 추가 적용해서 수입자가 스스로 안전한 제품만 수입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책임도 강화하겠습니다.

이어서 유통 단계 안전 관리입니다. 수입김치 유통 판매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와 위생 문제가 우려되는 유통 수입김치의 검사에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기회를 확대하고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우선 다음 달부터 소비자 위생감시원이 참여하여 수입김치를 취급하는 창고, 도소매업소, 식당, 집단급식소 등 총 1000개소에 대한 위생관리 실태 조사를 시작하겠습니다. 6월부터는 유통 중인 수입김치의 원재료 중 250건을 소비자단체가 직접 선정하고 구매하여 공인시험기관에 검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수입김치에 대한 각종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수입김치 관련 정보제공과 소통 단계입니다. 수입김치와 관련된 각종 정보는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제공하겠습니다.

지난달부터 스마트폰으로 수입김치 포장지의 한글 표시를 촬영을 하면 수입 이력과 회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수입식품 검색렌즈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서 오는 7월부터는 수입식품 정보마루를 통해서 온라인 세계지도상에 수입김치 제조업소 목록을 표시하고 선택한 업체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팝업창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더불어 수입식품의 해외제조, 통관, 유통 그리고 소비에 이르는 전 주기 단계별 안전관리의 현황을 국민들께서 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카드뉴스와 웹툰, 그리고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하는 수입김치 안전관리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