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는 어떻게 살고 있나..국립현대무용단 '그 후 1년'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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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힘들었던 예술가들의 이야기와 고민을 담은 무용 공연이 6월 관객을 찾는다.
국립현대무용단은 6월4일부터 6일까지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공연 '그 후 1년'을 무대에 올린다.
한편 국립현대무용단은 '그 후 1년'의 안무가와 작품을 미리 만나보는 체험 행사 '오픈-업 프로젝트'을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국립현대무용단 SNS, 누리집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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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힘들었던 예술가들의 이야기와 고민을 담은 무용 공연이 6월 관객을 찾는다.
국립현대무용단은 6월4일부터 6일까지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공연 '그 후 1년'을 무대에 올린다.
국립현대무용단은 15일 "'그 후 1년'은 코로나19 확산 후 작업 중단, 공연 취소, 일정 연기 등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었던 예술가의 이야기와 그 고민이 담긴 공연이다.
오프라인 무대가 흔들리고 접촉이 사라지는 현시대에 예술가와 춤은 어떻게 생존해야 하는가를 묻고, 비일상적 환경에서 떠오르는 영감과 새로운 관점에 주목한다"고 이번 공연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공연은 권령은 안무작 '작꾸 둥굴구 서뚜르게'와 김보라 안무작 '점.'의 초연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 스페인 안무가 랄리 아구아데도 공연에 함께할 예정이었으나, 현지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취소됐다.
권령은 안무가는 '작꾸 둥굴구 서뚜르게'에서 예술가의 생존 문제를 다룬다. 권령은에게 지난 1년은 생계형 예술가로서 이 사회에서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를 고심하는 시간이었다.
권령은 안무가는 "사회적 돌봄의 대상으로서 예술가 종의 보존을 위해, 특히 무용인의 개체 보호를 위한 생존전략으로 '귀여움'을 장전한다"고 작품을 설명했다.
김보라 안무가는 모든 시공간을 '점'으로서 바라보며, 그 끊임없는 변형에 주목한다. 또 이를 인지하고 변형시킬 수 있는 도구로 감각'을 제안한다. 감각을 통해 인지를 변형하고 이에 따라 공간의 새로운 생성과 변형을 발견하는 것, 이는 곧 김보라 안무가가 말하는 '시간'이다.
작품 '점.'은 점으로부터 시작되는 시공간의 변형 과정을 무대 위에 구현하고, 나아가 이것이 신체에 일으키는 또 다른 변형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스페인 안무가 랄리 아구아데의 공연은 2년 뒤로 연기됐다. 대신에 그는 출연 무용수들과 원격 워크숍을 진행하고, 무용단은 이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질문을 다큐멘터리적 관점으로 기록해 댄스필름(무용을 기록한 영상)으로 상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현대무용단은 '그 후 1년'의 안무가와 작품을 미리 만나보는 체험 행사 '오픈-업 프로젝트'을 마련했다. 5월13일에는 김보라 안무가의 연습실을 개방하는 '오픈리허설' 행사가 열린다. 5월21일에는 권령은 안무가의 작업 과정을 몸소 체험해볼 수 있는 '오픈워크숍' 행사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국립현대무용단 SNS, 누리집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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