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비·중개수수료 없는 수원시 택시호출앱 서비스 개시

김인유 2021. 4. 15. 1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출비와 중개수수료가 없는 수원시 전용 택시호출앱 '수원e택시'가 출시돼 1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원e택시는 카카오택시에 대응하기 위해 뭉친 수원지역 택시업계가 주도하고 수원시가 지원해 개발한 것으로, 이용자가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호출하면 택시기사가 응답하는 방식이다.

수원지역 택시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전용 택시호출앱인만큼 가입 택시가 더 늘어날 것으로 택시업계는 전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호출비와 중개수수료가 없는 수원시 전용 택시호출앱 '수원e택시'가 출시돼 1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원e택시는 카카오택시에 대응하기 위해 뭉친 수원지역 택시업계가 주도하고 수원시가 지원해 개발한 것으로, 이용자가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호출하면 택시기사가 응답하는 방식이다.

배차받은 운전기사의 사진과 면허증 정보가 이용자 앱에 표시되고, '조용히 가고 싶어요'와 '급정거·급가속은 싫어요' 등 기사에게 요청사항을 전달할 수 있다.

근거리배차를 기본방식으로 적용해 승객에게 빠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요금을 자동결제할 수 있다.

택시호출앱 '수원e택시' 서비스 시작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동결제시 요금의 2%가 마일리지 포인트로 적립되는데 500포인트를 모으면 추후 요금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지난 13일 수원지역 택시기사 4천638명(법인 1천715명, 개인 2천923명) 중 2천733명(58.9%)가 수원e택시에 가입했다. 수원지역 모범택시기사(166명)도 오는 6월 수원e택시에 가입할 예정이다.

수원지역 택시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전용 택시호출앱인만큼 가입 택시가 더 늘어날 것으로 택시업계는 전망했다.

앞서 수원시개인택시조합, 수원시법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경기수원시지부는 카카오가맹택시(카카오T블루)에 대항하기 위해 협약까지 맺고 1년 전부터 택시호출 공공앱 출시를 준비해왔다.

시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승객이 감소해 어려움을 겪는 택시업계가 질 높은 서비스를 통해 많은 승객을 확보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화장실 가고싶다'던 아내 차타고 가다 무의대교서 투신해 사망
☞ 장애 동생 발가벗겨 베란다 내쫓고 가학적 살해한 장애인 형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여성과 사랑에 빠진 40대 사제 "성직 내려놓겠다"
☞ 코로나 불황? 그런거 몰라요…슈퍼카 싹쓸이한 큰손의 정체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폭행당해 눈 못뜨는 생후 2주 아들 옆에서 고기 먹은 20대 부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