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작년 韓매출 2201억원"..수조원대 앱매출 어디로

백지수 기자 2021. 4. 14. 1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이 지난해 한국에서 2201억원을 벌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날 발표된 구글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구글의 한국 매출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2201억원으로 집계됐다.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카드 결제 대행 등을 담당하는 구글페이먼트코리아는 작년 매출 866억원과 영업이익 62억원을, 구글클라우드코리아는 지난해 583억원과 영업이익 20억원을 공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정 외감법 따른 첫 국내 매출 발표
임종철 디자인기자 /사진=임종철 디자인기자

구글이 지난해 한국에서 2201억원을 벌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해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외감법)' 개정에 따라 구글이 처음 발표한 국내 매출이다. 그런데 수조원대로 추정되고 있는 구글플레이의 국내 앱 판매 수수료 매출은 제외됐다.

이날 발표된 구글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구글의 한국 매출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2201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53% 늘어난 156억원을, 당기순이익은 741.2% 늘어난 약 62억원을 기록했다.

구글코리아 매출 중 광고수익과 마케팅 용역 지원 수익이 각각 865억원(전년비 14% 증가)과 941억원(전년비 5.4% 감소)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중 광고수익은 구글 웹사이트와 구글 검색 앱과 지메일(Gmail), 구글 지도, 구글플레이, 유튜브 등 구글의 각종 서비스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과 구글 애드 등 구글 네트워크 멤버 사이트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이라고 구글코리아는 설명했다. 광고는 구글 사이트나 구글 광고 링크를 클릭할 때나 유튜브 광고를 시청할 때를 기준으로 한 클릭당 비용(Cost-Per-Click) 방식이나 광고 노출 횟수를 기준으로 한 노출 당 비용(Cost-Per-Impression)으로 정산된 수익이라고 덧붙였다.

구글은 구글플레이를 통한 인앱(In-App·앱 내)결제 수수료는 이번 매출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한국에 구글플레이와 매출과 관련한 고정 사업장이 없다는 이유다.

인앱 결제 수수료는 구글플레이에서 유통되는 앱에 대해 해당 개발사들이 매출의 최대 30%(게임 앱 기준)까지 구글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로 '구글 통행세'로 불리기도 하는 비용이다. 업계에서는 구글플레이의 인앱결제 매출이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번에 공시된 매출에는 이 금액이 합산되지 않아 국내 매출액이 국내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카카오에 비해 현저히 적게 발표된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네이버는 약 5조원을, 카카오는 약 4조원을 벌었다.

구글코리아가 구글플레이 매출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전망이다. 국내에서 매출이 발생했더라도 관련된 국내 사업장이 없어 공시를 하지 않았다는 논리인데 같은 이러한 방식에대해 국세청이 조세 회피라고 판단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서울지방국세청은 구글코리아가 한국에서 사업하면서 서버만 해외에 있다는 이유로 지난 1월 세금을 회피했다며 구글코리아에 법인세 약 6000억원을 추징했다. 구글코리아는 추징액을 납부했지만 반발하며 조세심판원에 불복 심판을 청구했다.

구글코리아와 별도 법인으로 결제대행(PG) 사업자인 구글페이먼트코리아와 구글클라우드플랫폼(GCP) 영업을 담당하는 구글클라우드코리아 매출을 합쳐도 구글의 국내 총 매출은 3000억원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카드 결제 대행 등을 담당하는 구글페이먼트코리아는 작년 매출 866억원과 영업이익 62억원을, 구글클라우드코리아는 지난해 583억원과 영업이익 20억원을 공시했다. 2019년에 비해 구글페이먼트코리아는 약 1.4배, 구글클라우드코리아는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서예지와 안엮이고파" vs "좋아해" 극과극 폭로전김정현 "'시간' 때 모습, 스스로도 용납 못해…사죄한다"[전문]"정인이 팔 비틀 때 으드득 소리 났을 것…팔뼈 완전 으스러져"이연걸,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 '깜짝'…수척해진 이유는?김영호, 암투병 고백 "허벅지 잘라내고, 약이 독해 혈관도 탔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