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도 野도 '초선의 반란'..2030 초선들 당권 도전 굳히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여당 뿐 아니라 야당도 당 지도부 선거 체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 참패에 대한 쇄신책으로 2030 초선 의원을 당 최고위원으로 선출하는 카드를 적극 검토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초선의원 81명 모임 '더민초'는 14일 오전 비공개회의를 열고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5·2 임시전당대회에 초선 최고위원 출마를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국민의힘에서도 초선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잇따라 도전장을 낼 태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4·7 재보궐선거 이후 여당 뿐 아니라 야당도 당 지도부 선거 체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야 초선 의원들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지도부 재구성으로 쇄신을 꾀하는 정치권에 초선 의원들이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 참패에 대한 쇄신책으로 2030 초선 의원을 당 최고위원으로 선출하는 카드를 적극 검토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초선의원 81명 모임 '더민초'는 14일 오전 비공개회의를 열고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5·2 임시전당대회에 초선 최고위원 출마를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에 도전할 초선 의원들과 관련해 2~3명 거론되는 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우리가 대표를 선출해 내보내기보다 본인의 의지를 존중하고 본인이 결단하면 국민이 초선이 참신한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협력, 지원해주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김남국·이소영 의원 등의 최고위원 출마 가능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당대표 및 최고위원 예비후보 등록일은 이날부터 오는 15일 오후 6시까지다.
국민의힘에서도 초선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잇따라 도전장을 낼 태세다. 4·7 재보궐선거로 보수진영 역시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한 만큼, 영남권 중진 중심 기존 지도부로는 쇄신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는 명분이다.
이에 따라 베스트셀러 도서 《검사내전》의 저자로 이름을 알린 김웅 의원, 국회 본회의 "저는 임차인입니다" 발언으로 화제가 된 윤희숙 의원 등이 당 대표 후보로 거론된다. 김은혜, 배현진 의원 등 대변인 출신 여성 초선들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초선들의 움직임에 당 안팎의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초선 의원을 (당 대표로) 내세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며 '초선 대표론'을 띄웠다. 3선 중진인 하태경 의원도 "선에게 힘내라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초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도와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학교 3분 거리’에 리얼돌 체험카페…업주 “비난 이해 어렵다” - 시사저널
- 7개월 동안 50번도 넘게 고개 숙인 日 스가 - 시사저널
- 암·치매·당뇨 예방에 다이어트까지…수많은 녹차의 효능들 - 시사저널
- 용산참사 책임자가 자치경찰위원?…“살인진압에 훈장” 비판 - 시사저널
- 몸에 좋다는 견과류, 과하게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시사저널
- ‘반려동물 파양 논란’에 휩싸인 스타들 - 시사저널
- 밤에 먹는 ‘야식’이 더 살찌게 되는 이유 - 시사저널
- 여성, 경미한 불면증도 방치하면 ‘위험’ - 시사저널
- 체중의 5%만 빼도 나타나는 ‘건강한’ 신체변화 5가지 - 시사저널
- 벚꽃 폈는데…유독 춥게 느껴진다면 혹시 ‘이것’ 때문?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