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블랙리스트 잘 따라야죠" 약속했지만..속끓는 대만 반도체업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반도체업체들은 미국이 만든 새로운 규정을 예의주시하면서 그 규정에 담긴 핵심적인 기준을 잘 따를 겁니다."
미국 기술을 활용해 중국 군사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이유로 미국 정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린 중국의 슈퍼컴퓨터 관련 업체 7곳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는 대만 반도체업체들의 향후 행보에 대해 왕 메이화 대만 경제부 장관이 이 같이 공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왕 메이화 대만 경제장관 "美 규정 주의해 지킬 것" 공언
TSMC, 中업체 주문 거부..중소 반도체업체들은 부담
알칩은 전체 매출 40%가 블랙리스트 등재 中기업 의존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우리 반도체업체들은 미국이 만든 새로운 규정을 예의주시하면서 그 규정에 담긴 핵심적인 기준을 잘 따를 겁니다.”
미국 기술을 활용해 중국 군사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이유로 미국 정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린 중국의 슈퍼컴퓨터 관련 업체 7곳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는 대만 반도체업체들의 향후 행보에 대해 왕 메이화 대만 경제부 장관이 이 같이 공언했다.
지난주 미 상무부는 톈진 파이티움 정보기술, 선웨이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상하이 고성능 집적회로 설계 센터, 진안·선전·우시·정저우 국립슈퍼컴퓨팅센터 등 7개 중국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이 중 톈진 파이티움 정보기술은 워싱턴포스트(WP)가 중국 극초음속 무기 연구와 관련됐다고 지목한 업체로, 파이티움이 제조한 슈퍼컴퓨터는 중국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이 같은 미국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미국 상무부에 면허를 신청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만 한다.
이에 세계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업체인 TSMC는 전날(13일) 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파이티움으로부터 더이상 주문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한 소식통은 “TSMC가 상무부 블랙리스트 발표 날인 이달 8일 전까지 받은 주문만 제공한 후 더 이상 파이티움에게 반도체를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왕 메이화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반도체 제조업체든, 수출업체든 간에 대만 기업들이라면 대만과 미국의 법규와 규정을 따라야만 한다”면서 “미국이 새로운 규정을 만든 만큼 우리 기업들도 그 핵심 기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이를 준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매출규모가 크고 전 세계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는 TSMC에게는 블랙리스트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끊는 게 부담스럽지 않지만, 규모가 작은 반도체업체들에게는 부담이 큰 편이다.
실제 대만 알칩 테크놀로지의 경우 텐진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반도체가 전체 매출액 중 무려 39%에 이르는 상황이다. 알칩 측은 “우리가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제품이 이번 수출 행정규제(EAR)에 적용 받는 제품인지 판단하기 위해 미국 측 변호사가 현재 세부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미 산업안전국(BIS)는 이와 관련, “만약 필요하다면 파이티움에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허가를 받으면 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정훈 (futur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성윤·이규원 사건만 '유보부 이첩'한 공수처…공정성 논란 가속화
- “방사능 물은 일본이 먹으라”…대사관에 ‘똥물’ 투척 시도
- ‘구미 여아’ 친모 변호사, 9일 만에 사임…“더는 변호 못해”
- 광고계, 서예지 콘텐츠 삭제 '손절 움직임'
- [단독]檢, '자가격리 중 생일파티' 유튜버 국가비 기소유예
- 조응천 "'양념'된 초선 보호하라"...권리당원 성명서 맹비난
- 이재명, 자가격리···수행비서 코로나 의심증세
- 마트용 바구니·배낭 주머니서 ‘찰칵’…몰카범들의 노력
- [뉴스+]논란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법', 이번엔 국회 벽 넘나
- '시즌 첫 승' 류현진 "빠른 커터 잘 들어가...ML 60승 신경 안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