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단체 "오염수 해양방출 즉각 철회"..日대사관에 성명 전달

오예진 2021. 4. 14. 12: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수산단체들은 14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25개 수산단체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 정부에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의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라"고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협중앙회 등 25개 단체, 일본대사관 앞 규탄 기자회견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중단하라' (서울=연합뉴스) 탈핵시민행동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을 촉구하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2021.4.14.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국내 수산단체들은 14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25개 수산단체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기어이 전 세계에 피해를 주고야 말겠다는 식의 원전수 해양방출은 한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원전수의 해양방출은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언급하면서 "원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라는 방사능 물질은 그대로 남아있고,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능 물질 62종도 잔존해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우려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 정부에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의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 성명을 전달할 계획이다.

ohyes@yna.co.kr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 사과…서예지 언급은
☞ 폭행당해 눈 못뜨는 생후 2주 아들 옆에서 고기 먹은 20대 부부
☞ 전도유망한 청년간 살인극…MIT 대학원생 인터폴 적색수배
☞ "사랑 지키고 싶다"…성직 포기한 40대 신부님
☞ 1천200회 팔굽혀 펴기 기합 논란 해양대, 학장이 사과하기로
☞ '나 홀로 집에' 맥컬리 컬킨 아빠 됐다…엄마는 누구?
☞ '이건희 상속세' 납부기한 임박…12조원 어떻게 마련하나
☞ 김정현-서예지, 벼랑 끝에 몰린 라이징 배우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