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쇄신 분수령..송영길·우원식·홍영표 당권 경쟁 '스타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고강도 당 쇄신을 이끌고, 내년 대선 승패의 분수령이 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가 본격 레이스에 돌입했다.
송영길(5선)·우원식(4선)·홍영표 의원(4선) 의원은 14일부터 이틀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당대표 선거 출마선언을 한다.
홍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출마 선언을 하면서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재창출을 위해 당을 안정시키고 단결시키겠다"며 "재보궐선거 패배를 성찰하고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주류' 송영길, 전국적 인지도.."당심·민심 상호수렴"
'민평련' 우원식, 당원들과 소통.."민심 위해 혁신"
'친문핵심' 홍영표, 원내대표 경험.."정권재창출 이끌것"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고강도 당 쇄신을 이끌고, 내년 대선 승패의 분수령이 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가 본격 레이스에 돌입했다. 송영길(5선)·우원식(4선)·홍영표 의원(4선) 의원은 14일부터 이틀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당대표 선거 출마선언을 한다.
스타트는 홍 의원이 끊었다. 홍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출마 선언을 하면서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재창출을 위해 당을 안정시키고 단결시키겠다”며 “재보궐선거 패배를 성찰하고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지낸 친문의 핵심멤버로, 21대 국회에서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 연구원’을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18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원내대표를 맡아 범여권 공조를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15일 출사표를 던지는 송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는 범친문으로 분류되지만 현안마다 뚜렷한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내에서는 비주류로 통한다. 인천시장을 지내는 등 행정력과 정치경험이 풍부하다는 평가다. 이번이 두 번째 당권 도전으로, 전국적으로 높은 대중 인지도가 강점이다. 송 의원은 14일 라디오에 출연 “(당심과 일반 민심 사이) 간극을 좁혀가는 과정이 이번 전당대회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서 당심과 민심이 상호 수렴되는 과정으로 발전해갈 것”이라”라고 밝혔다.
우 의원 역시 15일 출마 기자회견을 연다. 진보·개혁성향 의원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의 지지를 기대하는 우원식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첫 원내대표를 지냈다. 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 단장으로서 전국 토론회를 여는 것을 계기로 자연스럽게 당원들과의 소통해왔다. 아울러 친문 원로인 이해찬 전 대표가 후원회장을 맡으면서 핵심 친문과 거리도 좁혔다. 우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이 늘 경계하고 민심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돌아보고 혁신해야 한다”며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는데 당의 혁신을 통해 일신하려는 충정으로 국민과 당원들이 봐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당권 레이스는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에서 본격 점화된다. 이들은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광주와 전남을 순회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은 재보궐선거 참패로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면서, 새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당초 계획보다 일주일 앞당겨 내달 2일 열기로 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 출마 등록기간은 14~15일 이틀간이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걸 누가 사?”…일론 머스크 얼굴 박힌 800만원짜리 아이폰12 [IT선빵!]
- ‘왕눈이 카메라?’…중국폰 갈수록 기상천외! [IT선빵!]
- ‘아이유 한복’ 中게임에 등장…중국 ‘한복 우기기’ 또?
- “기초연금 10만원 인상에 65∼70세 노동시장 참여 감소"
- “배달 거절 많이 하면 하루 배달 금지” 쿠팡이츠 엄포
- 매일 아몬드 먹었더니 피부 톤이…[식탐]
- “출퇴근길 보디가드해줄 남성 구해요”…황당한(?) 당근 구인
- ‘트바로티’ 김호중의 인생 스토리 담은 전시회 열린다
- 서예지 소속사 “학폭·학력 위조 모두 사실 아냐” [전문]
- 영조의 장수 비결 ‘건공다’..대장금의 경복궁 생과방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