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연 표라도.." 뮤지컬 티케팅 난리났다
'위키드' '시카고'
코로나속 전석 매진 행렬
위키드 부산서도 흥행
"다른 지역서도 예매 전쟁"
시카고도 6월까지
VIP석·R석 전석 매진
지난 2일 개막한 '시카고' 역시 거의 매진 상태다. 오는 6월 6일까지 오픈된 VIP석과 R석은 모든 날이 매진이다. 2000년 국내 초연 이후 열여섯번째 시즌 공연인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예매 전쟁이다.
코로나 4차 유행 가능성 속에 현재 공연장은 동반자 거리두기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전체 좌석의 70% 정도만 판매 가능하다. 5월 중순부터는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절반 정도만 티켓이 오픈돼 있다.
위키드와 시카고는 결은 다르지만 두 여성 캐릭터가 주연인 '투톱' 뮤지컬이라는 공통점을 안고 있다. 재능은 비상하지만 초록색 피부로 집과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엘파바와 금발머리에 인기는 많지만 재능은 그닥 없는 글린다가 주인공이다. 엘파바엔 옥주현과 과 손승연이, 글린다엔 정선아와 나하나가 출연하고 있다.
시카고 역시 젊고 섹시한 록시 하트와 차분하면서 카리스마 있는 벨마 켈리라는 두 여성 캐릭터가 갈등·경쟁 관계를 거쳐 우정으로 나아가는 이야기다. 이번 공연에서 벨마 역에 최정원, 윤공주가 낙점됐으며 록시 역엔 아이비, 티파니영, 민경아가 맡고 있다.
두 뮤지컬이 표방하는 메시지 역시 지금 이 시대 상황과도 유기적으로 맞물리며 보편성을 획득하고 있다. 나와 타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표현의 자유를 호소하는 '위키드'의 철학은 주관객층인 2030 여성 뿐 아니라 남녀노소까지 파고든다. 이른바 '8 to 80' 즉 8세부터 80세까지 누구나 재밌게 볼 수 있다는 '위키드 흥행 법칙'이다.
1920년대 범죄도시 시카고를 배경으로 배신과 살인, 인간의 이기심을 조명한 시카고는 무죄 석방보다 인기에 더 연연하는 여죄수들의 목소리르 통해 관심에 목말라하는 현대인들의 심리와 욕망을 꿰뚫고 있다.
위키드와 시카고 흥행에 힘입어 공연계 매출도 반등하기 시작했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뮤지컬 시장 매출은 16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다.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매출 역시 68억원으로 전년 동기 4억7700만원에서 껑충 뛰었다.
[이향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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