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LED 마스크 등 유망 제품의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한다

2021. 4. 14. 10: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물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LED 마스크 등

유망 제품의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한다

 

- 탄소중립, 국민편의 및 안전 등 8개 유망 제품 선정,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

 

□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건물 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LED 마스크 등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유망 신산업 제품 8종의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 이 사업은 시험인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분야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시험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관련 분야의 기업에게 국제적 통용성이 있는 공인성적서*를 발급해주는 사업이다.

 

* 공인성적서는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전세계 104개국에서 통용되며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가 인정한 공인기관이 발급함.
국가기술표준원이 KOLAS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기준에 따라 시험기관을 평가하여 특정 분야에 대한 시험역량이 있음을 공인함.

 

□ 올해는 84개 수요 과제 가운데 시급성과 유망성, 공공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분야 8개 과제를 선정*했다.

 

* 기술수요조사(’20.12.16~’21.01.04)를 통해 외부로부터 84건의 과제 발굴 → 기획위원회(2~3월) 및 사업심의회(3.31)를 거쳐 공고 대상 과제 8개 선정

 

□ 금번에 선정된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과제는 탄소중립, 코로나19, 국민편의 및 안전 제고 등 크게 3가지 분야에 집중됐다.

 

ㅇ (탄소중립) 신재생 에너지 보급과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시험서비스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신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기후변화 대응 기조에 발맞추며,

 

* 건물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안전성 평가, 수소 등 가스용 밸브 성능시험,
지능형 전력기기 상호호환성 검증 등

 

ㅇ (코로나19)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하여 살균 및 바이러스 검출 관련 제품들의 안전·성능 평가 시험서비스를 개발해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고한다.

 

* 살균기능이 포함된 LED 조명 안전·성능 평가, 체외진단용 검출기기 성능평가

 

ㅇ (국민편의 및 안전) LED마스크, 임플란트처럼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만 공인된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었던 제품에 대해 공신력 있는 평가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돕는다.

 

* 가정용미용기기(LED마스크, 두피관리기, 눈마사지기, 플라즈마 미용기기) 안전성 시험절차 및 환경 구축, 귀금속 합금의 비파괴검사(X선 형광 분광 분석)시험서비스, 치과용 임플란트의 피로성능 시험인증 서비스

 

□ 이와 함께, 국표원은 시험인증 서비스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우수한 시험인증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험인증산업 실태조사 및 기초인력양성‘ 과제를 함께 추진한다.

 

ㅇ ’시험인증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국내외 시험인증기관·기업의 사업 현황과 추이를 분석해 산업계에 제공하고,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ㅇ 이와 더불어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 50명을 선발해 시험인증 관련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는 ’시험인증산업 기초인력양성*‘ 과제도 동시에 진행한다.

 

* ’15년~’20년 본 과제를 통해 기초인력 290명이 국내 시험인증기관에 취업

 

□ 국표원은 4.14(수)부터 국가기술표준원 홈페이지(www.kats.go.kr)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www.keit.re.kr)에 지원과제를 공고하며, 5.17(월)까지 사업 신청을 받고, 6월 중 최종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미래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발굴함으로써, 소비자는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혁신적인 제품이 조기에 국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시험인증산업을 발전시키는 일석삼조의 사업”이라면서,

 

ㅇ “우리 산업계가 시장 환경 변화에 적기 대응할 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시험인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