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품귀때 '매크로 활용' 수천장 사재기..20대 집유

문다영 2021. 4. 14.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쿠팡에서 마스크 수천장을 사들인 20대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최씨는 지난해 2월 12일부터 28일까지 자신의 주거지에서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과 자동클릭 프로그램을 이용해 쿠팡에서 마스크 4천594장을 사들여 쿠팡의 구매 제한 기준을 회피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4' 키워드 걸어 KF94 마스크 4천594장 자동 구매
서울북부지방법원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쿠팡에서 마스크 수천장을 사들인 20대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북부지법 형사9단독 이진영 판사는 쿠팡의 마스크 관리 및 판매 업무를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기소된 20대 최모(28) 씨에게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했다.

또 범죄수익에 해당하는 854만4천400원과 이자에 대한 예금채권을 몰수했다.

최씨는 지난해 2월 12일부터 28일까지 자신의 주거지에서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과 자동클릭 프로그램을 이용해 쿠팡에서 마스크 4천594장을 사들여 쿠팡의 구매 제한 기준을 회피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쿠팡은 마스크 구매 시 1회당 2박스씩, 월 최대 한 가구당 400매로 구매를 제한했다.

최씨는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에 'KF94' 마스크를 가리키는 키워드 '94'를 설정해두고 해당 마스크가 재입고 되면 구매 버튼을 자동 클릭하는 방식으로 마스크를 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이 과정에서 배송 주소지를 변경하거나 다른 사람의 계정을 이용해 여러 사람이 정상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것처럼 꾸몄다.

최씨는 재판부에 가족과 지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마스크를 샀으며 대량 구매가 문제가 되는 줄 몰랐다가 마스크 품절 등의 언론보도를 접한 뒤에야 비로소 잘못임을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최씨가 수사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구입한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인증글 등을 보고 호기심이 들었다', '쿠팡에서 같은 주소로 마스크를 대량 구매하는 걸 막는 걸로 알고 있다'고 진술한 점을 들어 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으로 전국적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한 상황에서 마스크를 공정하게 판매하려 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해 비난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일부가 구매 취소돼 업무방해의 결과가 현실적으로 발생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정한다"고 밝혔다.

zero@yna.co.kr

☞ '나 홀로 집에' 맥컬리 컬킨 아빠 됐다…엄마는 누구?
☞ "사랑 지키고 싶다"…성직 포기한 40대 신부님
☞ 윤여정 "한국계 미국인인 아들이 '엄마가 다칠 수 있다'며…"
☞ 유흥주점 업주 사망 하루전 성폭행 혐의 중국인 구속영장 기각
☞ 서예지측, 김정현과 과거 교제는 인정하지만…
☞ 넘치는 시신·부족한 병상…강에선 수백만명 '노마스크' 축제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생매장 당할뻔…부산서 길 걷다 갑자기 땅으로 쑥 빨려 들어가
☞ 홍은희 코로나19 확진자 밀접접촉…'오케이 광자매' 결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