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조사원 "이어도 나이 224만년..제주도보다 먼저 생겨나"

오예진 2021. 4. 13.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내 최남단 해양과학기지가 있는 이어도가 224만년 전에 화산 분출로 생성된 사실을 규명했다고 13일 밝혔다.

해양조사원과 전남대 장태수 교수 연구팀은 지난해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 해저지질 특성연구' 과제를 통해 이런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이어도에서 제주도까지 이어지는 한반도 남부 해역의 화산활동에 대한 중요한 지질학적 단서라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대와 공동 연구.."이어도는 과거 화산 폭발물 굳어진 화산체"
이어도 화산체 암석 채취 현장 [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내 최남단 해양과학기지가 있는 이어도가 224만년 전에 화산 분출로 생성된 사실을 규명했다고 13일 밝혔다.

해양조사원과 전남대 장태수 교수 연구팀은 지난해 '이어도 해양과학기지 주변해역 해저지질 특성연구' 과제를 통해 이런 사실을 알아냈다. 이어도는 제주도 서귀포시 마라도에서도 남서쪽으로 149㎞ 떨어진 곳에 있는 수중 암초다.

연구팀은 조사선 '바다로2호'를 이용해 해수면에서 4.6m 아래에 있는 이어도 정상부의 암석을 채취·분석하고 주변 해저를 탐사했다.

이어 방사성 동위원소의 반감기를 이용해 채취한 암석 속에 있는 초생암편(화산분출때 용암에서 만들어진 암석파편)의 절대연령을 측정한 결과 나이가 약 224만년인 것을 확인했다.

이는 이어도가 제주도 화산(180만∼3천년 전)보다 더 오래 전에 형성됐고, 독도(260∼230만년 전)보다는 나중에 생겨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이어도에서 제주도까지 이어지는 한반도 남부 해역의 화산활동에 대한 중요한 지질학적 단서라고 평가했다.

연구팀은 이어도 정상부의 층리(層理) 구조를 확인한 결과 이어도가 해수면이 낮았던 과거에 수중 화산 폭발로 분출물이 쌓여 굳어진 화산체임을 보여주는 단서도 입수했다고 전했다.

홍래형 해양조사원장은 "이어도 주변 해역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추진해 해양영토 주권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과학적 단서들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비함과 이어도해양과학기지 (서울=연합뉴스) 지난해 8월 13일 오후 제주 마라도 남서쪽 149㎞ 해상 이어도해양과학기지 앞에서 3천t급 경비함 3006호가 소화포를 내뿜고 있다. 2020.4.13.[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ohyes@yna.co.kr

☞ 윤여정 "한국계 미국인인 아들이 '엄마가 다칠 수 있다'며…"
☞ 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얼굴, 과거와 달라졌다?
☞ 확진 노숙인 50여명 찾아낸 경찰에 '노숙인 왜 찾느냐' 묻자…
☞ 강원도가 왜 일대일로 사업을?…후폭풍 거센 차이나타운 논란
☞ 인천 모텔서 두개골 골절된 2개월 여아 심정지…아버지 체포
☞ 세계에서 가장 큰 129㎝ '기네스북 토끼' 도둑맞아
☞ '팔굽혀펴기 1천200회, 실화?'…해양대 신입생 군기잡기 논란
☞ 부동산 투기 의혹 최고 공직 집단은 LH? "NO"
☞ 엄마에게 청혼해 퇴짜맞은 58세 남성과 결혼한 19세 소녀의 사연
☞ 남의 집 앞에 오줌 누고 텐트치고 난동 부린 '적반하장' 6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