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요청했더니 돈 달라 하면 기자 어떻게 해야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대표 표완수, 이하 언론재단) 언론인연수팀에서 기자들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수집한다.
언론재단은 오는 6월 취재 윤리와 관련해 '토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에 앞서 기자들이 실제로 겪었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수집해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론재단, 취재 보도 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수집…"정답 없는 상황 속 기자들 역량 기를 수 있도록 교육"
[미디어오늘 정민경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대표 표완수, 이하 언론재단) 언론인연수팀에서 기자들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수집한다. 언론재단은 오는 6월 취재 윤리와 관련해 '토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에 앞서 기자들이 실제로 겪었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수집해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언론재단에서 수집하는 설문조사에 자신의 사례를 추가하려면 다음의 링크에서 참여할 수 있다.
구글 설문 링크 바로 가기▶https://forms.gle/rLq6MmhkFsNL5W117
언론재단이 예를 드는 '윤리적 딜레마'는 다음과 같다.
(사례 1) A 기자, CCTV를 확보해야 하는데 경찰서에서는 절대 줄 수 없다고 한다. 현장을 둘러보다 슈퍼마켓을 발견, CCTV를 줄 수 있지만 100만원을 달라고 한다. 데스크는 CCTV를 가지고 오라고 성화인데 기자는 돈을 주고서라도 CCTV를 입수해야 할까?
(사례 2) B 기자, 어느 날 친구가 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한다. 친구는 이 사실을 공론화하고 싶다며, 본인을 잘 알고 믿을 수 있는 B 기자가 보도해달라고 한다. 친구인 B 기자가 이 사건을 보도해도 될까?
그 외에도 언론재단은 △기사의 방향과 목적을 설명한 후 인터뷰를 마쳤는데, 취재원이 갑자기 생각이 바뀌었다며 보도 중단을 요구하거나 멘트 삭제를 요청하면 들어줘야 하는 걸까? △ 범죄 보도 시 피의자의 반론은 어느 수준으로 반영해야 하는 걸까? △내가 후원하는 시민단체를 출입처로 맡게 되는 경우, 출입처를 바꿔야 하는지 혹은 후원을 중단해야 할까? △기사가 나간 후 악플을 이유로 기사 삭제 요청을 받았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등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공유했다.
토론 방식의 교육은 언론재단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방식이다. 언론재단 측은 기자들이 실제 취재에서 도움이 되는 교육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방식의 토론 교육을 고안했다.
언론재단 언론인연수팀 이지은 과장은 12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언론 윤리 교육을 어떻게 해야 기자들에게 와닿을까 고민해왔다. 그중 하나로 토론 교육을 해보자고 계획했다”며 “윤리 교육을 일방적으로 하는 것보다 기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 더 효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토론 교육을 짜기 전 실제 기자들의 사례를 모아보자는 취지에서 이러한 설문조사를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이 과장은 “사실 '윤리적 딜레마'에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기자 스스로 답을 낼 수 있도록 역량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이 나왔다”며 “너무나 바쁜 기자들의 일상에, 잠깐 멈춰 생각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토론 교육을 진행하려고 한다. 기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브 선 넘은 영상 얼마나 봤는지 공개한다 - 미디어오늘
- [아침신문 솎아보기] 고개 숙인 민주당에 ‘알맹이 없다’ 비판 - 미디어오늘
- 김어준 “보수층 누적된 좌절과 결핍 보복투표로 나타나” - 미디어오늘
- 연합뉴스 독자위 “박영선·오세훈·안철수 외 보도, 아예 없더라” - 미디어오늘
- 청주방송 ‘노동자 이재학’ 진상보고서 법정에서 인정 - 미디어오늘
- [영상] “백신 접종, 김종인부터 솔선수범했어야… 뭐든 정쟁화하는 한국 언론” - 미디어오늘
- TV조선 ‘아내의 맛’ 폐지한다 - 미디어오늘
- 민주 “내로남불·온정주의, 선거 패인” - 미디어오늘
- 파이낸셜뉴스 등 11개 언론 김어준 “멘붕” 발언 ‘오보’ - 미디어오늘
- [김도연의 취재진담] 노동절 개국 목표… 민주노총도 방송국 만든다 - 미디어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