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우편' 통한 마약 밀수 급증..1분기 96kg 적발

박재현 2021. 4. 12. 15: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이 줄고 '해외 직구(직접구매)'가 늘어나면서 국제우편이나 특송 화물을 통해 밀반입되는 마약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본부세관은 올해 1분기 해외에서 밀반입된 마약류 총 189건 99㎏을 적발하고, 밀수입 피의자 16명을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축하 카드 속에 숨겨진 마약 [인천본부세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이 줄고 '해외 직구(직접구매)'가 늘어나면서 국제우편이나 특송 화물을 통해 밀반입되는 마약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본부세관은 올해 1분기 해외에서 밀반입된 마약류 총 189건 99㎏을 적발하고, 밀수입 피의자 16명을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적발량의 대부분은 특송 화물이나 우편을 통한 것(182건·96㎏)으로 전년 동기(118건·57㎏)와 비교해 무게 기준으로 68%가량이 늘었다.

특히 국내에서 주로 소비되는 메스암페타민(일명 '필로폰')의 경우 23kg에서 58kg으로 배 이상 증가했다.

세관은 마약 해외 주문과 밀수입, 이후 국내 판매까지 이어지는 마약사범들의 범행 수법이 점차 지능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약 사범들은 다크웹과 보안 메신저를 통해 마약을 주문하고, 대금은 가상화폐 전문 브로커를 통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감시망을 피했다.

물품은 퀵서비스를 통해 여러 단계를 거쳐 배송하고, 특정 장소에 마약류를 숨겨놓고 구매자가 찾아가게 하는 '던지기' 방식으로도 판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관 검사에 대비한 은닉 수법도 고도화되고 있다. 축하 카드 속에 마약을 얇게 펴 넣어 편지처럼 속이거나, 진공포장 후 식품 통조림 속에 넣는 등 다양한 수법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본부세관은 "물품 검사와 통신 추적,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 포렌식 등 다양한 수사기법을 동원해 마약류 밀수단속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국내외 단속기관과의 협력과 자체 수사역량을 강화해 국경에서 마약류 밀수를 원천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조림 속에 숨겨진 마약 [인천본부세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rauma@yna.co.kr

☞ 윤여정 '고상한 체하는 영국인' 농담으로 시상식 휘어잡다
☞ 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얼굴, 과거와 달라졌다?
☞ '연우·하영이 이제 안녕…' 도경완-장윤정 가족 '슈돌' 하차
☞ 주점 여점주 숨진 채 발견…하루 전 성폭행한 중국인 영장
☞ "돌아가서 개나 먹어"…손흥민, 맨유전 뒤 인종차별 피해
☞ 112 전화해 "짜장면 먹고싶어"…경찰 기지로 성폭행 피해자 구출
☞ 미 해군소령, 하와이 리조트서 총격·대치 후 극단적 선택
☞ 이상직 딸 포르쉐에 이스타항공 돈 1억 들어간 정황 포착
☞ 경적 울렸다가 낭패를…차 부수며 '분노대방출' 중국 남성 구속
☞ 퇴직금 굴려 투자한다는데…노후준비는 이렇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