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이란 부통령과 회담.."이란핵합의 복원 측면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을 방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현지시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관련 당사국 간 건설적 대화가 진전되는 것을 측면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란에서의 첫 일정으로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과 약 1시간 30분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의 이번 방문도 동결자금을 둘러싼 이란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복원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아래 전격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합의 복원' 대비 '韓-이란 경제협력점검협의체' 설치 합의
(테헤란=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이란을 방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현지시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관련 당사국 간 건설적 대화가 진전되는 것을 측면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란에서의 첫 일정으로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과 약 1시간 30분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이란의 원화 자금 문제에 대해서도 이란을 포함한 관련국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로 인해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금 70억 달러(7조7천억원)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관련국들을 설득해 이란 핵합의 복원을 지원함으로써 한국 내 이란 동결자금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구상과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란은 한국 측에 자금 동결을 풀 것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이 문제는 이란이 국내 화학운반선 한국케미호를 억류한 배경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정 총리의 이번 방문도 동결자금을 둘러싼 이란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복원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아래 전격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자한기리 부통령은 자금 동결에 대해 여러 차례 유감을 표하고 "하루빨리 자금 문제를 해제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또 양국은 미국의 제재와 관계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인도적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제약사 간 백신개발 협력 강화, 의약품·의료기기 교역 확대, 학술교류 및 의료 분야 인적 교류 재추진 등의 방안을 이란에 제안했다.
특히 핵합의 복원 시 바로 경제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경제협력 점검협의체'를 설치, 협력 대상 사업을 미리 발굴·준비하기로 했다.
한국케미호 억류 사건에 대해선 "항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면서 재발방지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번 테헤란 방문은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에 대한 대한민국의 의지 표현"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총리는 방문 이틀째인 12일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의회 의장,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의 고문인 알리 라리자니를 연쇄 면담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의 간담회도 예정돼있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 면담도 추진 중이다.
정 총리는 이후 귀국길에 올라 급유차 우즈베키스탄을 경유해 13일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ses@yna.co.kr
- ☞ 윤여정 '고상한 체하는 영국인' 농담으로 시상식 휘어잡다
- ☞ "돌아가서 개나 먹어"…손흥민, 맨유전 뒤 인종차별 피해
- ☞ 김정현, 서지혜와 열애설 이어 전속계약 분쟁…진실은
- ☞ '멍청한 X자식'…'뒤끝' 트럼프 "부인 장관도 시켜줬는데"
- ☞ "돈 노렸지?"…혼인 한 달 만에 아내 잔혹 살해한 남편
- ☞ 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얼굴, 과거와 달라졌다?
- ☞ 퇴직금 굴려 투자한다는데…노후준비는 이렇게?
- ☞ 감속 않은 카트서 떨어져 사지마비된 골퍼…운전한 캐디는
- ☞ "영국 여왕 '남편 죽음으로 큰 구멍이 생겼다'"
- ☞ 김종인, 안철수에게 유독 싸늘한 이유 물었더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학창 시절 후배 다치게 한 장난…성인 되어 형사처벌 부메랑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
- YG 양현석, '고가시계 불법 반입' 부인 "국내에서 받아" | 연합뉴스
- 아파트 분리수거장서 초등학생 폭행한 고교생 3명 검거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노르웨이 어선 그물에 걸린 7800t 美 핵잠수함 | 연합뉴스
- 전 연인과의 성관계 촬영물 지인에게 보낸 60대 법정구속 | 연합뉴스
- '해리스 지지' 美배우 롱고리아 "미국 무서운곳 될것…떠나겠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