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닉에 빠진 미얀마, 은행 신남방 전략 '올스톱'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5대 은행은 미얀마 현지 영업이 사실상 정지됐다. 사업 확장은 답보상태다. 이들은 미얀마 현지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지시했고 일부는 주재원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
━
현재 미얀마에 진출한 국내 금융회사는 ▲은행 9곳 ▲소액대출(MFI) 15곳 ▲카드 2곳 ▲보험 2곳 등 총 28개사다.
미얀마 진출이 가장 활발한 KB금융그룹은 모두 24개 법인·지점·사무소 등을 두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신한은행 양곤 지점 1개를 2016년부터 운영하며 신한카드의 25개 지점도 영업 중이다. 양곤 지점에는 한국인 3명과 현지인 36명, 신한카드 25개 지점에 한국인 2명과 현지인 425명이 일하고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2015년 미얀마에 우리은행이 지분 100%를 가진 ‘우리 파이낸스 미얀마’ 법인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현재 MFI 법인 41개 점포에서 한국인 4명과 현지인 502명이 근무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계열의 하나캐피탈도 미얀마에 소액대출회사 ‘하나마이크로파이낸스’를 운영하고 있다. 직원 수는 한국인 2명과 현지인 1519명 등 1521명에 이른다. 농협은행의 양곤 사무소(현지 직원 1명)와 소액대출회사(한국인 3명·현지인 369명)도 현재 미얀마에서 영업 중이다.
보험업계에서는 DB손해보험이 현지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직원 1명의 일시 귀국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 양곤에 사무소를 연 교보생명은 이미 앞서 지난달 말 사무소장을 불러들였다. 금융권 관계자는 “미얀마 점포 폐쇄나 철수를 검토하지 않지만 상황이 엄중한 만큼 세부적 대응계획을 마련하고 있다”며 “대사관 철수 권고 등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은 KB미얀마마이크로파이낸스 법인의 신규 지점 오픈도 무기한 연기됐다. 올 1분기 에야와디와 바고 지역에 MFI 지점을 새로 열 계획이었으나 무산됐다.
다만 국내 금융사가 미얀마 철수를 결정할 경우 재진입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현지 금융당국으로부터 허가를 얻거나 유지해야 하는 금융업 특성상 점포 폐쇄나 직원 철수는 사업상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지난해 미얀마 정부는 KDB산업은행·기업은행·KB국민은행 등 3곳에 지점 설립 예비인가를 해줬으나 미국이나 유럽계 은행은 예비인가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미얀마 정부가 전 군사 정권과 연계를 맺지 않은 국가의 금융기관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연합(EU)를 비롯해 미국·영국·캐나다 등 서방 국가는 미얀마 군부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며 사태 해결을 적극 촉구하고 있다.
미얀마 중앙은행의 입김도 거세다. 국내 금융기관은 군부 쿠데타가 터진 직후 영업을 중단했지만 미얀마 중앙은행의 정상 근무 지시에 따라 최소 인력으로 영업을 이어왔다. 미얀마 중앙은행의 무리한 영업방침이 신한은행 현지인 직원 사망 사태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미얀마에 진출한 한 금융사 관계자는 “쿠데타가 터진 후 영업을 중단하려고 했으나 중앙은행의 정상 영업 방침에 피해가 커졌다”며 “은행 직원들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중앙은행에 협조를 요청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서현과 손 닿은 뒤 물티슈로 닦아"… 김정현은 왜?
☞ 김우빈, ♥신민아와 데이트 중?… 달달하네
☞ "아이유, 무슨 일이지?"… 파격 스타일링 '화끈'
☞ 손담비, 제주여행 중 ‘남자친구’ 공개… 혹시 OO?
☞ 함소원 “하늘이 무너지는 일 있다”… 무슨 일?
☞ "지디 맞아?"… 샤넬 입은 남자, 거리에서 포착
☞ 루이비통의 남자… 이민호, 무엇이 특별할까
☞ 김희재, 역대급 변신 예고… "치명적 섹시美"
☞ 청초한 이지아… 화장기 없어도 미모 눈부시네
☞ 김수로 "父 재산세, 대덕면 2위"… 자막 정정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현과 손 닿은 뒤 물티슈로 닦아"… 김정현, '시간' 하차 재조명 - 머니S
- 김우빈, ♥신민아와 데이트 중?… 산뜻한 패션으로 시선강탈 - 머니S
- [★화보] 아이유, 파격 브릿지 헤어에 유니크한 스타일링 - 머니S
- 손담비, 제주 여행 중 ‘남자친구’ 공개?… “신혼 부부” - 머니S
- 함소원 “하늘이 무너지는 일 있다”… 무슨 일? - 머니S
- [★화보] 지드래곤, 샤넬 입고 거리로 나가다 - 머니S
- 이민호, 루이 비통 워치 앤 주얼리 앰버서더 발탁 - 머니S
- 김희재, 역대급 변신 예고… "치명적 섹시美" - 머니S
- 청초한 이지아… 화장기 없어도 미모 눈부시네 - 머니S
- 김수로 "父 재산세, 안성시 아닌 대덕면 2위"… '백반기행' 자막 정정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