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전문가 "AZ백신 접종 이익, 혈전 등 위험성 보다 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전문가가 50대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이익이 혈전 부작용 등 위험보다 10배 이상 높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50세 이상 같은 경우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 예방과 희귀 혈전으로 인한 사망을 비교하는 경우에는 10배 이상의 이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이 이익의 비율은 점점 더 커져서 80세 이상될 경우에는 690배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전문가가 50대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이익이 혈전 부작용 등 위험보다 10배 이상 높다고 밝혔다.
80세 이상에서는 690배에 달하는 등 고령층으로 갈수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필요성이 높다는 입장이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11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먼저 백신접종에 따른 이익과 피해를 비교 설명했다. 정 교수는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익은 감염예방과 같은 본질적인 요소도 있겠지만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효과는 백신접종으로 인해 중환자가 감소하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는 효과"라고 말했다. 반면 백신으로 인한 잠재적인 피해는 희귀혈전 발생 자체와 이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사망이라고 덧붙였다.
정 교수에 따르면 국내 희귀혈전 발생률은 100만명당 1.3명으로 추정되지만 유럽은 100만명당 6.5명 수준이다. 유럽이 국내보다 약 5배 높은 상황이다.
정 교수는 "모든 변수를 고려해 6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가장 긍정적인 예측과 부정적인 조건에서 예측 값을 도출했는데, 50세 이상 집단에서는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잠재적 피해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말했다.
그결과 20~29세 그룹의 접종으로 인한 이득은 평균 2.8%인데 반해 접종으로 인한 매우 드문 혈전의 사망 위험은 4%로 나타났다. 사망이 아닌 중증 건수를 비교한 결과에서도 이득은 8.3%인데 위험은 26.6%였다.
반면 3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접종으로 인한 위험보다 이득이 더 높았다.
정 교수는 "50세 이상 같은 경우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 예방과 희귀 혈전으로 인한 사망을 비교하는 경우에는 10배 이상의 이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이 이익의 비율은 점점 더 커져서 80세 이상될 경우에는 690배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80세 이상의 경우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822.5, 혈전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2로 나타났다. 위험 대비 이득이 690.3배 더 높다.
연령별 위험 대비 이득은 70대 215.5배, 60대 42.1배, 50대 10.7배, 40대 3.1배, 30대 1.7배, 20대 0.7배 순이었다.
☞ "서현과 손 닿은 뒤 물티슈로 닦아"… 김정현은 왜?
☞ 김우빈, ♥신민아와 데이트 중?… 달달하네
☞ "아이유, 무슨 일이지?"… 파격 스타일링 '화끈'
☞ 손담비, 제주여행 중 ‘남자친구’ 공개… 혹시 OO?
☞ 함소원 “하늘이 무너지는 일 있다”… 무슨 일?
☞ "지디 맞아?"… 샤넬 입은 남자, 거리에서 포착
☞ 루이비통의 남자… 이민호, 무엇이 특별할까
☞ 김희재, 역대급 변신 예고… "치명적 섹시美"
☞ 청초한 이지아… 화장기 없어도 미모 눈부시네
☞ 김수로 "父 재산세, 대덕면 2위"… 자막 정정
이상훈 기자 kjupress@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현과 손 닿은 뒤 물티슈로 닦아"… 김정현, '시간' 하차 재조명 - 머니S
- 김우빈, ♥신민아와 데이트 중?… 산뜻한 패션으로 시선강탈 - 머니S
- [★화보] 아이유, 파격 브릿지 헤어에 유니크한 스타일링 - 머니S
- 손담비, 제주 여행 중 ‘남자친구’ 공개?… “신혼 부부” - 머니S
- 함소원 “하늘이 무너지는 일 있다”… 무슨 일? - 머니S
- [★화보] 지드래곤, 샤넬 입고 거리로 나가다 - 머니S
- 이민호, 루이 비통 워치 앤 주얼리 앰버서더 발탁 - 머니S
- 김희재, 역대급 변신 예고… "치명적 섹시美" - 머니S
- 청초한 이지아… 화장기 없어도 미모 눈부시네 - 머니S
- 김수로 "父 재산세, 안성시 아닌 대덕면 2위"… '백반기행' 자막 정정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