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대어' SKIET, 청약 기회 확대될까.. 우리사주 물량 관건

이지운 기자 2021. 4. 11. 05: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PO(기업공개) 대어급로 꼽히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공모청약을 앞둔 가운데 일반 투자자들의 청약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1일 SKIET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 청약을 실시한다.

 우리사주조합 미청약 잔여주식이 발생할 경우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되는 만큼 SKIET 공모청약에서 일반투자자의 청약 기회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PO(기업공개) 대어급로 꼽히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공모청약을 앞둔 가운데 일반 투자자들의 청약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1일 SKIET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 청약을 실시한다. 공모는 총 2139만주(신주모집 855만6000주, 구주매출 1283만4000주)로 이뤄진다.

총 공모물량의 20%에 해당하는 427만8000주는 우리사주조합에 우선 배정한다. 배정액은 공모가 희망밴드 하단(7만8000원) 기준 3336억원, 상단(10만5000원) 기준 4491억원에 달한다.

일각에선 임직원들이 우리사주조합 우선배정분을 모두 소화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SKIET 우리사주 배정액은 최대 4400억원에 달하지만 임직원수는 200명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사주 우선배정분을 모두 소화하기 위해선 1인당 20억원이 넘는 금액을 넣어야 가능하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우리사주조합 미달 물량(9만9600주)이 발생해 일반투자자 몫으로 돌아간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우리사주 청약에 참여한 조합원은 600여명 수준으로 평균 1인당 약 7484주, 공모가 기준 4억8646만원 가량이었다. 

SKIET는 1인당 평균 배정액은 미청약이 발생한 SK바이오사이언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SKIET 우리사주 미청약 가능성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우리사주조합 미청약 잔여주식이 발생할 경우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되는 만큼 SKIET 공모청약에서 일반투자자의 청약 기회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로 2차전지 분리막 사업을 영위 중인 SKIET는 청약에 앞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오는 22일부터 이틀에 걸쳐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이를 기반으로 오는 26일에 공모가를 확정할 계획이다. 공모 희망가액은 7만8000~10만5000원이다. 

전체 공모주 수의 절반은 '균등방식'으로 배정한다. 배정물량을 청약자 모두에게 고루 배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적용하면 개인에게 배정된 전체 공모주 물량의 50% 이상을 청약에 참여한 모든 개인투자자(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에게 균등하게 배분한다. 

[머니S 주요뉴스]
“손흥민 인종차별 참을 수 없다”… SNS 보이콧
며느리는 친딸, 아들은 사위… 결혼식장 '눈물'
손담비, 제주여행 중 ‘남자친구’ 공개… 혹시 OO?
"이 예쁜 여자는 누구?"… 난리난 전여빈 사진
함소원 “하늘이 무너지는 일 있다”… 무슨 일?
"지디 맞아?"… 샤넬 입은 남자, 거리에서 포착
루이비통의 남자… 이민호, 무엇이 특별할까
김희재, 역대급 변신 예고… "치명적 섹시美"
청초한 이지아… 화장기 없어도 미모 눈부시네
김수로 "父 재산세, 대덕면 2위"… 자막 정정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