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원격근무 일자리 유치하면 수도권 기업 이전 효과"

홍인철 2021. 4. 9.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격근무(리모트워크·Remote Work) 일자리를 유치하면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와 기업을 지역으로 이전하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은 9일 '리모트워크 시대 도래와 전북 유치 전략'이라는 이슈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리모트 워커를 전북으로 유치하자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리모트 워커를 전북에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 원격사무소 전북지사 유치, 워케이션(workation) 시범지역 지정 등을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원격근무(리모트워크·Remote Work) 일자리를 유치하면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와 기업을 지역으로 이전하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은 9일 '리모트워크 시대 도래와 전북 유치 전략'이라는 이슈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리모트 워커를 전북으로 유치하자고 주장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비대면 원격근무인 리모크워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업무수행 방식이다.

미국과 일본·유럽 등 선진국은 업무 생산성, 노동력 감소, 일과 삶의 균형, 환경문제 해결 등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법을 만들고 재정적 지원을 통해 리모트워크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2020)에 따르면 국내 매출 100대 기업 중 88.4%가 사무직 근로자에 대한 유연근무나 재택근무를 채택하는 등 지난해 이후 리모트워크가 증가하는 추세다.

연구원은 리모트 워커를 전북에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 원격사무소 전북지사 유치, 워케이션(workation) 시범지역 지정 등을 제시했다.

본사의 일부 기능과 인력을 전북으로 이전하는 원격사무소 유치를 위해 원격사무소 전북지사 기업 유치팀을 신설해 보조금 지급, 빈집 활용 숙박 및 사무공간 조성 지원, 육아 연계형 공유 오피스 조성 등을 하자는 것이다.

또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병행하는 워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전북도 휴양시설에 공동 오피스 조성 및 랩(Lab) 설치를 지원, 일과 휴식이 공존하도록 시범지역을 지정하자는 주장이다.

권혁남 전북연구원장은 "전북도가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와 휴식·레저활동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다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원격근무자들이 몰려올 수 있다"며 관련 인프라 구축과 선도적 시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ichong@yna.co.kr

☞ 함소원, '아내의 맛' 조작 의혹에 "잘못했습니다" 결국 인정
☞ 여학생 비명에 멈춘 버스…다급해진 中성추행범 결국은
☞ 생명 앗아간 재력가 10대 아들의 람보르기니 질주
☞ '폭력서당' 인근 초교서 교사가 여학생 가슴을 발로…
☞ 인니 가수 "삼시세끼 내 노래 무단사용…먹방 배경된 느낌"
☞ 만남 거부당하자 다른 사람인척 재접근…김태현 범행 재구성
☞ 고교동창 만나 진심 털어놓은 윤석열이 한 말
☞ 4중 추돌 날벼락 맞은 대학생 살리자…지정 헌혈 물결
☞ 모래에 묻혀있던 3천400년전 '잃어버린 도시' 찾았다
☞ 28년간 기른 7m 손톱…기네스 기록 세운 후 전기톱으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