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희토류 무기화?'.. 유니온·동국알앤에스 등 관련주 강세

이지운 기자 2021. 4. 9. 13: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희토류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다.

중국이 환경을 이유로 최대의 희토류 산지인 장시성 간저우시에서 희토류 생산을 일부 중단하면서다.

국내 증시에선 유니온 동국알앤에스 혜인 등이 희토류 관련주로 묶인다.

 이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희토류 최대 생산지인 간저우시에 위치한 희토류 채굴기업의 40∼50%가 4월 말까지 생산을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다. 중국이 환경을 이유로 최대의 희토류 산지인 장시성 간저우시에서 희토류 생산을 일부 중단하면서다. /사진=뉴스1

희토류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다. 중국이 환경을 이유로 최대의 희토류 산지인 장시성 간저우시에서 희토류 생산을 일부 중단하면서다.  

희토류는 란타넘(La), 세륨(Ce), 네오디뮴(Nd) 등 17개 원소로 반도체, 스마트폰, 전기차 등 첨단제품 핵심 원료로 사용된다. 국내 증시에선 유니온 동국알앤에스 혜인 등이 희토류 관련주로 묶인다. 

9일 오후 1시14분 기준 유니온은 전 거래일 대비 1200원(14.39%) 오른 9780원에 거래되고 있다. 동국알앤에스도 440원(6.64%) 오른 7070원에 거래 중이다. 이밖에도 유니온머티리얼(4.15%) 혜인(4.90%) 티플랙스(4.35%) 등도 상승세다. 

중국은 희토류 최대 생산국이자 최대 수출국으로 중국에서의 생산이 멈추면 전세계에 희토류 공급부족 및 가격상승 여파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희토류 최대 생산지인 간저우시에 위치한 희토류 채굴기업의 40∼50%가 4월 말까지 생산을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사실상 희토류 무기화를 선언한 것으로 해석된다.

글로벌타임스는 올 초 전세계 희토류 수요가 급증하면서 희토류 생산이 24시간 연중무휴로 이뤄졌다면서 이로 인해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010년 일본과의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 때에도 중국은 희토류의 일본 수출을 금지, 무기화 전략을 내세운 바 있다. 

[머니S 주요뉴스]
"외롭나봐"… 트와이스 지효, 침대에서 셀카
"성형수술 100번 했어요"… 만화 캐릭터 같은 얼굴 '헉'
"누구랑 영상통화?"… 제니, 애교美 '뿜뿜'
"헉! 코가 왜 저래?"… 여배우, 코수술 부작용 심각
"여친과 성관계할 초대남 구해요"… 게시글 '시끌'
'아내의맛' 결국 종영… "함소원♥진화 송구"
박수홍 연봉 2억… "친형 횡령액 얼마냐고?"
'쏘카'에서 초등생 성폭행… 피해자 더 있다?
'김태희♥' 비, 청담동 건물 시세차익만 297억?
"반지하서 곱등이랑 살아"… 송가인 '충격'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