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미얀마 쿠데타에 확산 '#밀크티동맹' 이모지 내놔

김남권 2021. 4. 8. 1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적인 소셜미디어 업체인 트위터가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계기로 트위터에서 다시 확산하는 반독재 운동 '밀크티동맹'(MilkTeaAlliance) 해시태그(#)와 관련한 이모지를 만들었다고 8일 밝혔다.

트위터측은 이날 공식 계정을 통해 "우리는 오늘 #밀크티동맹 이모지를 내놓는다"면서 "이는 2020년 4월 시작돼 대만·홍콩·태국·미얀마 그리고 전세계의 활동가 및 시민들이 주도하는 전 지구적인 친(親) 민주주의 운동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년간 11억차례 언급"..홍콩·대만·태국서 미얀마까지 반독재 운동으로 확산
미얀마 쿠데타 이후 다시 확산한 #밀크티동맹 관련해 트위터가 내놓은 이모지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세계적인 소셜미디어 업체인 트위터가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계기로 트위터에서 다시 확산하는 반독재 운동 '밀크티동맹'(MilkTeaAlliance) 해시태그(#)와 관련한 이모지를 만들었다고 8일 밝혔다.

트위터측은 이날 공식 계정을 통해 "우리는 오늘 #밀크티동맹 이모지를 내놓는다"면서 "이는 2020년 4월 시작돼 대만·홍콩·태국·미얀마 그리고 전세계의 활동가 및 시민들이 주도하는 전 지구적인 친(親) 민주주의 운동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트위터측은 '밀크티동맹' 해시태그가 지난 1년간 11억 차례 이상 트위터에 언급됐다고 소개하고, 처음 나타난 2020년 4월에 가장 많이 나타났고 미얀마 쿠데타가 일어난 지난 2월 또 다시 언급되는 횟수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영어,미얀마어,한국어 밀크티동맹 해시태그와 이모지.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밀크티 동맹은 2020년 4월 태국의 한 유명 배우가 SNS에서 홍콩과 대만 독립을 지지한 것이 알려지면서, 중국 네티즌들은 물론 태국 주재 중국 대사관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훼손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한 것이 계기가 됐다.

태국 네티즌들이 중국 측 공세에 반격하면서 'SNS 대전'이 벌어졌다.

이후 SNS에서는 '밀크티'가 태국·대만·홍콩에서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음료라는 점에 착안해 반(反)독재를 공통분모로 한 '밀크티 동맹'(Milk tea Alliance)이라고 불렸다.

이 운동은 지난 2월 미얀마 쿠데타 이후로는 미얀마를 비롯해 인도 및 인도네시아까지 범위를 넓히고 있다.

트위터는 앞서 전 세계적인 성폭력 고발 운동인 #미투(MeToo. 나도 당했다)와 인종차별 반대 운동인 #흑인목숨도소중하다(#BlackLivesMatter) 이모지를 내놓은 바 있다.

south@yna.co.kr

☞ '사랑의 불시착' 커플 또? 서지혜-김정현 열애설에…
☞ 상사와 성관계 뒤 "성폭행당했다" 무고한 40대 여성 결국
☞ '수술' 이재용, 알려진 것보다 더 안좋다…입원 연장
☞ 국민의힘 의원 부인, 서울 반포동 자택서 숨진 채 발견
☞ '5만분의 1 확률' 하늘색 개구리 전남 담양서 발견
☞ TV조선 '아내의 맛' 함소원 편 조작 논란 책임 인정
☞ 돌아온 오세훈, 김어준 하차시킬까…'뉴스공장' 주목
☞ "진짜 싸우면 안 진다"…'가족 갈등' 중 박수홍 발언 눈길
☞ 고환 잡히자 흉기로 찌른 전과 28범…집유서 실형으로
☞ "죽은 줄 알았던 형이 살아 있었다니" 22년 만에 상봉한 형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