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이반' 확인 문대통령, 새총리에 돌파형? 관리형?

김범현 2021. 4. 8. 17: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르면 다음 주 국무총리 교체를 비롯한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총리가 내주 이란 방문을 마치고 귀국, 사의를 표명하면 개각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8일 이번 재보선 결과를 "국민의 질책"이라고 표현한 것 자체가 이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돌파형'·'통합형' 총리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내주 정총리 사의→개각 가능성
4·7 재보선 결과, 인선에 영향 불가피
문재인 대통령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접견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2021.4.8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이르면 다음 주 국무총리 교체를 비롯한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뒤에 이뤄지는 개각이기 때문이다. 싸늘한 민심을 확인한 문 대통령으로서는 개각이 여론을 안정시키는 반전카드가 될 수 있다.

정세균 총리가 내주 이란 방문을 마치고 귀국, 사의를 표명하면 개각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연초만 해도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내각을 꾸리는 데 주안점을 뒀을 것으로 짐작된다.

실제로 지난 연말, 장악력이 강한 정치인들을 물리치고 새 청와대 비서실장에 온화하고 유연한 유영민 전 과기부 장관을 발탁하기도 했다.

그 연장선에서 정 총리의 후임으로 유영민 실장과 비슷한 '관리형' 내지 '전문가형'이 기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졌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4·7 재보선 참패라는 돌발 악재에 직면했다. 각종 부동산 문제로 서울시장 선거가 힘겹다는 말은 이어져 왔지만, 18.3%포인트의 격차는 충격일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이 8일 이번 재보선 결과를 "국민의 질책"이라고 표현한 것 자체가 이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돌파형'·'통합형' 총리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이런 인선 기준에 따르면 여권 정치인이 우선 후보로 고려될 수 있다. 국정 장악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성과가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중량감 있는 정치인이 내각을 통할토록 해 추동력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이번 참패로 당정청의 전열이 흐트러지고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 여권 내 불협화음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는 만큼 이를 조율할 리더십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정치 10단으로 불리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4선 의원 출신인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5선 의원을 지낸 원혜영 전 의원이 계속 거명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문 대통령이 안정적 국정 관리에 맞는 '전문가형'을 고수한다면 경제와 행정에 밝은 인사가 유력하게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후보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 노무현 정부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과 현 정부 주미대사로 활약한 조윤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거론된다.

한 여권 관계자는 "재보선 결과가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총리 인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인사청문 과정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한층 엄격한 검증을 거쳐 개각 명단을 짤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재보선 참패의 여파가 인사청문 정국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검증에 신중을 기울이겠다는 의미다.

kbeomh@yna.co.kr

☞ '사랑의 불시착' 커플 또? 서지혜-김정현 열애설에…
☞ 상사와 성관계 뒤 "성폭행당했다" 무고한 40대 여성 결국
☞ '수술' 이재용, 알려진 것보다 더 안좋다…입원 연장
☞ 국민의힘 의원 부인, 서울 반포동 자택서 숨진 채 발견
☞ '5만분의 1 확률' 하늘색 개구리 전남 담양서 발견
☞ TV조선 '아내의 맛' 함소원 편 조작 논란 책임 인정
☞ 돌아온 오세훈, 김어준 하차시킬까…'뉴스공장' 주목
☞ "진짜 싸우면 안 진다"…'가족 갈등' 중 박수홍 발언 눈길
☞ 고환 잡히자 흉기로 찌른 전과 28범…집유서 실형으로
☞ "죽은 줄 알았던 형이 살아 있었다니" 22년 만에 상봉한 형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