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미래차 AI 기술개발 탄력..韓지능정보진흥원과 협력

최석환 기자 2021. 4. 8.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차그룹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미래차 기술개발을 가속화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 개선과 자동차 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및 과제 발굴에도 힘을 모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현대차그룹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유 MOU’ 체결식에서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가운데 오른쪽),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가운데 왼쪽)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미래차 기술개발을 가속화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엔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디지털 뉴딜사업 일환으로 자율주행, 교통, 환경, 음성 등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관련 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그간 수집한 자연어, 도로·차선, 사람 행동 영상 등 다양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현대차그룹에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기술을 개발한다. 세부적으론 방대한 양의 자유대화, 방언 등 자연어 데이터를 활용해 음성인식 기술을 고도화하고, 도로·차선·횡단보도 인지 데이터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 개선과 자동차 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및 과제 발굴에도 힘을 모은다.

김 부사장은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활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프트웨어 발전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원장은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및 확산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국내 자동차 기업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기술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양질의 학습용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품질 고도화를 통한 지원으로 공공과 민간 상생협력의 선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치열한 미래차 개발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자동차 제조 공정을 지능화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이동 경험을 선보이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승객의 실시간 이동 수요를 분석해 가장 적합한 경로를 찾아 차량을 효율적으로 배차하는 수요응답형 커뮤니티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이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아울러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 연구도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박수홍 연봉 2억, 통장 형이 맡아 맘대로 소비…5년 횡령 50억 ""시세 차익 297억" ★부동산 3위 박서준, 2위 싸이, 1위는?"나 때린거 기억하지?"→"응"…박초롱 학폭 인정? [녹취록 전문]"쌩얼은 좀 그렇잖아" 갑자기 사라진 MLB 광고, 누리꾼 더 화났다'기성용♥' 한혜진, 딸이 쓴 손편지 공개 "아빠 많이 힘들었죠?"
최석환 기자 neokis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