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리뷰] 한민홍 대표 "韓최초 자율주행 기술 개발..세계 주목"('유퀴즈')

문지연 2021. 4. 8. 08: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퀴즈'가 '시간의 마술사들' 특집으로 꾸며졌다.

7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이하 '유퀴즈')에서는 시간의 마술자들 특집으로 꾸며져 자율주행업체의 대표인 한민홍이 출연했다.

30년 전, 전 세계 최초로 도심 자율주행을 시연한 한민홍 대표는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을 운영 중이었다.

현재 한민홍 대표는 자율주행차를 타고 다닌다며 9개의 카메라와 센서가 부착된, 직접 개조한 차를 잠시 보여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유퀴즈'가 '시간의 마술사들' 특집으로 꾸며졌다.

7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이하 '유퀴즈')에서는 시간의 마술자들 특집으로 꾸며져 자율주행업체의 대표인 한민홍이 출연했다.

30년 전, 전 세계 최초로 도심 자율주행을 시연한 한민홍 대표는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을 운영 중이었다. 한민홍 대표는 서울대부터 포항공대, 고려대 교수 퇴임 후 '고대 공대 영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우리가 운전할 때 시각을 이용해 핸들을 움직이지 않냐. 그걸 사람이 하는 대신에 컴퓨터에 맡기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에는 비자동화부터 완전 자동화까지 5단계가 있었다. 한민홍 대표는 "현재 시판되는 자동차는 2단계 정도"라고 덧붙였다. 한 대표는 92년 고대 운동장에서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시범을 보인 것에 대해 "기자들이 많이 왔고, 학생들도 함께 뛰어다녔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때 아무도 반응이 없었는데 프랑스 정부기관이 계약하자고 했다. 프랑스 초기 자율주행차의 기술은 한국이 제공한 거다. 벤츠에서 연구원을 보냈는데 독일에서도 놀랐던 수준이었다. 폭스바겐은 MOU를 제안했지만 거절했다. 국내 기술을 지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갖고 있던 것들은 생각보다 많았다. 한민홍 대표는 "내비게이션이 우리나라가 처음은 아니지만, GPS를 만든 회사에서 지원을 받아 국내 최초로 내비게이션을 개발했다. 그걸 대우 자동차가 모터쇼에서 출품했고 차를 공짜로 받았다"고 했다. 드론 역시 국내 1호 제품을 한민홍 대표가 만들었다고.

현재 한민홍 대표는 자율주행차를 타고 다닌다며 9개의 카메라와 센서가 부착된, 직접 개조한 차를 잠시 보여줬다. 그는 "그동안 30년이 지났지만, 허송세월은 아니다"며 "우리가 나라는 작지만 세계의 어느 나라보다 앞서서 해외의 기술을 얻어오기보다 제가 끝마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유명 그룹, 멤버 전원 성폭력 기소…사망한 멤버도 포함
한예슬, 속옷 한 장 입고…선명한 문신 포착
박소현 결혼식 예고…청첩장 공개 “폴킴·노을·에일리 축가”
박수홍 “친형이 가족들 얼마나 이용해 먹었냐면”…7년전 의미심장 발언
“김옥빈 칸에서 올누드, 마네킹 몸매보다 예뻐”
일본 '수제 금장 퍼터' 82% 할인, 99,000원 판매! 20개 한정
'로봇청소기' 38% 할인! '먼지' 제로! 물청소도 OK~
'레모나' 만든 제약회사에서 다량의 '침향'을 넣어 '건강환' 출시!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