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부활 이뤄낸 '김종인 매직'..대선무대 예약

홍정규 2021. 4. 7. 22: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의도 차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우리 선거사에 또 하나의 기록을 만들어냈다.

국민의힘도 김 위원장 퇴임 이후 전당대회 준비에 들어간다.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과 별개로 국민의힘이 재보선 승리에 취해 구태를 답습하거나, 정권교체 전망이 다시 어두워질 경우 김 위원장의 조기 재등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수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여의도 차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우리 선거사에 또 하나의 기록을 만들어냈다.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 2016년 민주당의 총선 승리에 이어 진영을 넘나들며 선거사령탑으로서 세운 3번째 대기록이다.

특히 이번 재보선 승리는 탄핵의 수렁에 빠져 허우적대는 보수정당을 1년 만에 일으켜 세운 것이기에 극적인 효과가 크다는 평가다.

지난해 6월 취임한 김 위원장은 첫 일성으로 '탈이념'과 '빵먹을 자유'를 외치며 과감한 외연 확장을 시도했다. 경제민주화 색채로 정강·정책을 만들었고, 기본소득 이슈를 선점했다. '태극기부대'로 불리는 강경 보수 세력의 거센 저항 속에서 광주를 찾아 5·18 영령들 앞에 무릎을 꿇는가 하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과오에 대해 대국민 사죄를 감행했다.

그의 전략적 마인드는 이번 재보선 국면에서 다시 위력을 떨쳤다. 먼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거리를 두면서 국민의힘 당내 경선으로 이목을 끌어모았다.

경선에서 이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상승세를 타자, 이번에는 안 대표와의 단일화 힘겨루기에서 상대의 타이밍을 빼앗아 허를 찔렀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결승보다 더 어려웠던 준결승이었다. 후보조차 내지 못해 당이 공중분해될 수도 있던 순간을 돌파한 것은 김 위원장의 공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번 승리로 '김종인 재추대론'이 나오지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작다.

김 위원장은 예고했던 대로 8일 직을 내려놓는다. 그는 기자들의 질문에 "선거가 끝나면 일단 정치권에서 좀 떠나 있겠다"고 거듭 밝혔다. 가족여행을 다녀온 뒤 휴식을 취하면서 여의도에는 발길을 끊을 계획이라고 한다.

국민의힘도 김 위원장 퇴임 이후 전당대회 준비에 들어간다. 전대로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김 위원장이 당에서 역할을 할 공간은 무척 좁아진다.

오히려 김 위원장의 공간은 당 밖에서 열릴 수 있다. 바로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윤석열 가교론'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손을 잡아 명실상부한 대권주자로 만들거나 대선무대로 끌어올리는데 적임자라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더러 "별의 순간을 잘 포착했다"고 호평한 바 있다. 두 사람이 직접 접촉하지는 않았지만, 한때 김 위원장이 간접적으로 조언을 건네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과 별개로 국민의힘이 재보선 승리에 취해 구태를 답습하거나, 정권교체 전망이 다시 어두워질 경우 김 위원장의 조기 재등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수도 있다.

한 표 행사 나선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투표일인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평창동 제3투표소에 서 신원확인을 위해 잠시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2021.4.7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zheng@yna.co.kr

☞ '나체사진 협박' 아역배우 출신 승마선수 40억대 도박도
☞ 상사와 성관계 뒤 "성폭행당했다" 무고한 40대 여성 결국
☞ JTBC, 김학래·임미숙 아파트 공용전기 무단사용했다가…
☞ 롯데월드몰서 20대 연인이 낙서한 작품 복원요청…비용은 어쩌나
☞ '참패' 출구조사 발표후 뛰쳐나간 김태년…민주 '망연자실'
☞ 野, '압승' 출구조사에 환호…눈시울 붉힌 오세훈
☞ 미스 파푸아, 틱톡에 '엉덩이춤' 올렸다가 왕관 박탈
☞ 두바이 발코니 누드촬영으로 체포된 모델들 어떻게 됐나
☞ '국내 첫 여성 MC' 코미디언 이순주씨 심근경색으로 별세
☞ 카드결제 안되자 현금 주겠다더니 집에서 흉기 들고나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