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50% 넘을까?..오후 8시 15분 출구조사 발표

신지혜 2021. 4. 6. 21: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이 20%를 넘어서면서 최종 투표율은 어느 정도일지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통상 보궐선거는 투표율이 낮다지만 이번에는 50%를 넘을 거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KBS는 내일(7일) 오후부터 품격있고 정확한 개표방송으로 실시간 투표, 개표 상황을 전합니다.

신지혜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사전투표율은 20.14%, 최종 투표율은 60.2%였습니다.

이번 선거 사전투표율은 2018년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최종 투표율에도 관심이 쏠리는 이유입니다.

민주당은 작년 총선에서 민주당을 찍었던 서울 유권자 300여만 명이 결집하면, 승리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투표율이 50%를 넘으면 이길 수 있다고 봅니다.

투표율이 높아질 수록 현 정권에 실망한 부동층이 많이 나올 거라는 전망인데, 양측은 막판까지 투표 독려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정한울/한국리서치 전문위원 : "양 후보 진영의 지지자들이 얼마나 투표장에 열심히 나가느냐, 그게 이제 마지막 남은 최대 변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표 결과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보는 방법, KBS 개표방송입니다.

내일 공개될 KBS 개표방송은 KBS 본사와 서울광장 스튜디오, 부산 광안대교 특설무대 3곳에서 진행됩니다.

증강현실 그래픽과 깊이 있는 분석으로, 실시간 개표 상황을 다채롭게 전달합니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출구조사 결과는 투표마감 15분 후인 오후 8시 15분에 공개됩니다.

KBS만의 당선자 예측시스템인 '디시전K'는 내일 밤 11시를 전후해 당선이 유력하거나 확실한 후보를 판정할 예정입니다.

[박정환/KBS 선거시스템개발담당자 : "그동안 쌓아놓은 데이터가 굉장히 많고 경험도 많이 쌓였기 때문에 이번에도 굉장히 정확하게 예상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개표방송은 내일 오후 7시부터 KBS 1TV에서 시작됩니다.

KBS 뉴스 신지혜입니다.

촬영기자:최상철/영상편집:김은주/그래픽:김현석

신지혜 기자 (new@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