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군 최초 훈련함 '한산도함' 배치.."실전 같은 훈련 기대"

김동민 2021. 4. 5. 16: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군교육사령부는 해군 최초 훈련함인 '한산도함(ATH-81, 4천500t급)'을 실전에 배치했다고 5일 밝혔다.

한산도함은 우리나라 해군 함정 중 처음으로 연안 실습·순항 훈련을 목적으로 건조된 해군 사상 첫 훈련함이다.

강 사령관은 "한산도함을 통한 실전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필승해군' 전통 계승에 이바지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함정은 앞으로 교육 임무에 배치돼 해군 장병, 사관생도·부사관 후보생 등의 각종 교육과 훈련을 지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산도함 실전배치 (창원=연합뉴스) 5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 군항에서 열린 한산도함 예속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촬영하고 있다. 2021.4.5 [해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해군교육사령부는 해군 최초 훈련함인 '한산도함(ATH-81, 4천500t급)'을 실전에 배치했다고 5일 밝혔다.

한산도함은 우리나라 해군 함정 중 처음으로 연안 실습·순항 훈련을 목적으로 건조된 해군 사상 첫 훈련함이다.

2018년 11월 진수돼 성능 실험을 거쳐 이날 현장에 투입됐다.

해군 장교·부사관 후보생과 훈련병이 전투지휘·기관 실습을 비롯한 실전과 같은 훈련을 한다.

전장 142m, 배수량 4천500t, 최대속력은 24kts(44km/h)다.

승조원 등 400여명 이상 거주 공간과 대형 강의실 등 최신 교육 훈련 시설을 구축했다.

또한 국내 군함 중 최대규모 의무실과 병상을 갖춰 부상자 구조·치료함 역할도 수행한다.

지금까지 해군은 해상 실습 훈련을 위해 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전투함을 한시적으로 선정해 훈련용으로 활용했다.

한산도함 실전 배치 (창원=연합뉴스) 5일 국내 최초 훈련함인 한산도함이 창원시 진해구 진해군항에 정박해 있다. 2021.4.5 [해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군은 이날 강동훈 해군교육사령관 주관으로 도입을 기념하는 행사를 거행했다.

강 사령관은 "한산도함을 통한 실전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필승해군' 전통 계승에 이바지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함정은 앞으로 교육 임무에 배치돼 해군 장병, 사관생도·부사관 후보생 등의 각종 교육과 훈련을 지원한다.

또 해난 및 재난사고 발생 시에는 구호 활동에 나선다.

함명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중 일본을 크게 물리친 한산도 대첩에서 유래했다.

image@yna.co.kr

☞ "대출문의했는데 술자리 부른 지점장…'접대여성' 대하듯"
☞ 택시기사에 흉기 휘두른 승객, 다음 날 모텔서 숨진 채…
☞ 여성모델들 두바이 건물서 나체 촬영했다가 그만
☞ 'BTS 제이홉 친누나' 인플루언서 정지우, 다음 달 결혼
☞ 인천 아파트서 구청 공무원 숨진채 발견…모친이 신고
☞ 류필립-미나 부부 층간소음 공개사과…집에서 뭐했길래
☞ 등 뒤로 수갑 찬 범인, 무릎으로 운전해 광란의 도주
☞ 롯데 도발하고 경기관람한 정용진, 스타벅스 커피 마시며…
☞ 아디다스 전 소유주 집에 강도…간신히 탈출한 아내는
☞ "수에즈운하 사고가 내탓?" 이집트 첫 여성선장의 고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