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LG 폰사업 철수 2Q 손익 반영..하반기 실적개선"(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전자가 23분기 연속적자, 누적 5조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스마트폰(피처폰 포함) 사업을 완전 철수하기로 하면서 적자가 반영되지 않은 '실적 개선' 시점에 관심이 모아진다.
LG전자 측은 사업 철수로 인한 영업손익이 2분기에 반영될 계획이라고 밝혀 이르면 3분기부터 LG전자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LG전자가 23분기 연속적자, 누적 5조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스마트폰(피처폰 포함) 사업을 완전 철수하기로 하면서 적자가 반영되지 않은 '실적 개선' 시점에 관심이 모아진다. LG전자 측은 사업 철수로 인한 영업손익이 2분기에 반영될 계획이라고 밝혀 이르면 3분기부터 LG전자의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5일 LG전자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중단사업에 대한 예상 매출과 손실 규모 및 사업 중단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할 것이며 이는 2분기에 반영될 예정"이라며 "남은 기간동안의 구체적 매출액 및 적자 규모는 현시점에서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오는 6월까지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대부분 지역에서 스마트폰(피처폰 포함) 생산과 판매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7월 이후에는 이전 계약 이행을 위해 일부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남은 재고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실질적 영업중단 시점은 6월이며 2분기에 중단영업손익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LG전자의 MC사업본부는 23분기 연속 적자 및 누적 5조원의 적자 때문에 타 사업부문의 호실적이 상쇄되고 있는데, 이번 사업철수를 통해 '적자 미반영 시점'이 도래하면 LG전자의 전체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LG전자는 "포괄적으로는 잔존 자산을 정리하고 협력사들과의 계약 정리에 관한 비용 등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사업 철수를 통해 그동안 누적 5조원대 적자를 일으켰던 막대한 연구개발(R&D) 비용과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모든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철수에 따른) 사업비용이 최소화 되도록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증권가는 이르면 3분기부터 LG전자 실적 반등(턴어라운드)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철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MC사업부는 1분기에도 282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나 하반기부터는 관련 적자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도 "LG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130% 증가하고 전년대비로도 36% 증가한 1조5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된다"면서 "고가의 프리미엄 가전 및 초대형 TV 수요로 가전(H&A)과 TV(HE) 부문의 실적 호전이 MC사업부문의 적자를 상쇄하고도 남는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MC사업부문 영업손익 반영이 모두 끝나고 나면 성장세가 큰 가전과 TV부문을 기반으로 LG전자의 실적 개선이 더욱 가파르게 이뤄질 것이라는 게 김 연구원의 평가다. 그는 "LG전자 주가는 향후 전장부품 중심의 성공적인 사업구조 전환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주가 재평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sth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