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크기를 알면 운동도, 쇼핑도 척척..스마트 줄자 박수홍 대표 인터뷰

김세훈 기자 shkim@kyunghyang.com 2021. 4. 3. 1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베이글랩스 박수홍 대표가 스마트 줄자 ‘파이’를 들고 살짝 웃고 있다. 김세훈 기자


“자기 신체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있다면 운동 욕구도 자극할 수 있고 온라인 쇼핑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자기 신체 크기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스마트 줄자’를 제작·판매하는 베이글랩스 박수홍 대표(36)의 말이다.

박 대표는 최근 스포츠경향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휴대전화와 연동해 신체 부위별 크기를 아주 쉽고 정확하게 재는 제품”이라며 “내 신체 크기를 정확하게 알면 온라인으로도 딱 맞는 의류를 반품 없이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줄자는 일반적인 줄자와 사용법이 비슷하다. 줄자 끝을 잡아당기면 안쪽에 말린 줄자가 나온다. 다른 점은 정확한 측정치가 액정화면에 숫자로 표시된다는 점이다. 인치와 센티미터 전환도 쉽다.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과 연결하면 신체별로 크기를 휠씬 쉽게 잴 수 있고 측정치도 앱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베이글랩스는 2016년 창립됐다.

-스마트 줄자를 개발한 계기는.

“자기 신체 크기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 신체 크기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면 운동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좌우 밸런스를 향상하는데 아주 중요한 자료로 쓰일 수 있다. 신체가 둥글기 때문에 물리적인 줄자로 둘러 재는 게 가장 정확하다.”

스마트 줄자 ‘파이’.


-앱을 사용하면 어떤 편리함이 있나.

“앱 화면에 나온 신체 그림을 부위별로 클릭하고 실제 내 신체 크기를 재면 수치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나이, 키 정도만 추가로 입력하면 복부 비만율, 체형 나이 등을 알 수 있다. 체중은 기입할 필요가 없다.”

-체중 없이 비만율 측정이 가능한가.

“RFM(Relative Fat Mass) 개념이다.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체지방율을 계산하는 식이다. 공식은 남자는 ‘64-20x(키/허리둘레)’다. 상대적으로 지방이 많은 여자는 ‘76-20x(키/허리둘레)’다. 예를 들어 키가 180㎝, 허리둘레가 81.28㎝(32인치)인 남자인 경우, RFM는 19.7로 나온다. 남자는 18에서 24, 여자는 25에서 31이면 정상이다.”

-얼마나 정확한가.

“키와 몸무게로 구하는 체질량지수(BMI)는 단순히 체중 수치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건지, 근육이 많은 건지, 복부비만과 내장비만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기 어렵다. 인바디 등 체내에 전류를 흘려 체지방 및 근육량을 측정하는 것은 정확도가 약간 떨어진다. RFM 공식은 학술적으로 증명돼 이미 외국 논문과 언론에도 발표됐다. RFM는 저비용으로,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비만율을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형 데이터를 알면 운동도 열심히 할 것 같다.

“허벅지 둘레가 두꺼우면 당뇨에 걸릴 가능성이 작다. 허벅지에는 몸 전체 근육 중 절반 안팎이 몰려 있다. 허벅지가 크면 대사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쓰고 남아 몸에 축적되는 당도 줄어든다. 허리둘레가 5㎝가 늘어나면 사망률은 10%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다. 체중계 대신 스마트 줄자를 갖자. 체중이 아니라 신체 크기를 주기적으로 재는 게 건강관리에 훨씬 유의미하다.”

스마트 줄자 ‘파이’ 어플리케이션 화면.


-제품은 얼마나 팔렸나.

“지금 제품은 2018년 출시된 3세대 ‘파이’ 제품이다. 개당 4만9000원이다. 연간 1만2000개 정도 팔린다. 총매출은 5억원이 약간 넘는다. 내수가 40%, 미국·일본 수출이 60%를 차지한다.”

-국내 사용자 데이터를 얼마나 갖고 있나.

“2만6000명 정도다. 운동을 아주 열심히 하는 사람들, 20~30대 여성들이 주요 고객이다. 이들 신체에 대한 데이터는 우리 회사도 사용하지 못하게 돼 있으니 정보 유출 등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된다. 고객이 사전에 동의할 경우에 한해서 데이터가 활용되는 것을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가격을 조금 낮춘 보급형 스마트 줄자 제품을 출시할 것이다.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그림을 그려 자기 신체를 구현해 보여줄 것이다. RFM이 낮아질수록 신체가 변하는 가상 이미지도 제공해 운동 욕구도 자극하려고 한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운동을 함으로써 신체 밸런스를 최적으로 만들 수 있는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조조타운 의류 크기 설명 화면


-비즈니스 확장 모델은 무엇인가.

“추후 홈트레이닝 등 운동 시장에 집중하면서 의류, 패션 등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려고 한다. 미국 아마존, 일본 조조타운 등 외국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이미 체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류를 고객 맞춤형으로 추천하는 식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머지않아 국내 쇼핑몰도 개인 신체에 맞는 맞춤형 의류를 점점 더 많이 내놓으리라 예상한다. 내 신체 사이즈를 정확하게 알면 의류 구입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전세계에서 온라인 의류 구매가 반품되는 액수가 무려 60조원이 넘는다.”

김세훈 기자 shki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