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온라인 광고계약, 이것만 유의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와 `2020 온라인광고 분쟁조정 사례집` 및 `온라인광고 계약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KISA는 온라인광고 계약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예방을 위해 매년 주요 광고 유형별 분쟁조정 사례를 소개하는 사례집과 계약 시 유의사항을 담은 안내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토어찜, 위치기반, 메신저 광고 등 관련 조정결정 내용 담아

KISA는 온라인광고 계약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예방을 위해 매년 주요 광고 유형별 분쟁조정 사례를 소개하는 사례집과 계약 시 유의사항을 담은 안내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20 온라인광고 분쟁조정 사례집`에는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 및 제도 소개 △분쟁 상담 조정신청 현황 △유형별 분쟁조정 사례 등이 수록됐다. 주요 사례로는 최근 스마트기기와 IT 기술의 발전으로 등장한 스토어찜, 위치기반, 메신저 광고 등 새로운 광고 기법과 관련한 조정결정 내용 등이 담겼다.
`온라인광고 계약안내서`는 소상공인이 계약 전 스스로 유의 사항을 확인해 부당한 계약 체결을 예방할 수 있도록 △온라인광고 안전 이용수칙 △온라인광고 계약체결 체크포인트 △광고 유형별 계약 시 유의사항 △분쟁발생 시 처리 절차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온라인광고 분쟁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소상인들을 위한 선제적 예방 활동 강화와 건전한 광고시장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례집과 계약안내서는 분쟁조정위원회 누리집를 통해 누구나 쉽게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광고와 관련한 피해나 분쟁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도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후섭 (dlgntjq@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리채 뜯기는 폭행 당해도 공무원은 오늘도 참습니다"
- [단독]문경시 "조선구마사 제작 지원금 회수 불가능"
- 기지 발휘한 버스기사…“여성 보며 음란행위 한 40대 잡았다”
- 박영선 "임종석, 도움 안돼...앞으로 그러지 않았으면"
- 정준영 前 여친 "불법 촬영 고소 취하·협조.. 후회" [전문]
- ‘싱글맘’ 야옹이 작가 “내가 없으면 행복할 듯” 의미심장 SNS
- "미 국채금리 급등 불가피…테슬라·비트코인은 거품, 붕괴할 것"
- 이준석 "박영선 아파트가 소형이라고?…도쿄 기준 아냐"
- '1등 가수' 임영웅으로 본… 달라진 '트롯 위상'
- 하늘에 닿을 텐가…버거 '키높이 경쟁'